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BTI 궁합] INFP와 ISFJ가 잘 지내는 법

MBTI

by 오늘의 생활 2020. 5. 28. 09:25

본문

INFP(잔다르크형)와 ISFJ(용감한 수호자형)가 잘 지내는 법

[MBTI 궁합] INFP와 ISFJ

요즘 MBTI가 핫하기는 핫한가 봅니다. 이제는 초면에 혈액형을 물어보는 대신 'MBTI 유형이 어떻게 되세요?'라고 물어본다는 말도 있습니다.

사실 혈액형은 단 4가지인데, MBTI는 16개의 성격유형이니 단순히 산술적으로도 4배나 많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INFP 연예인백예린, 아이유, 우원재, 샤이니 태민, 민효린, 정려원, 신혜성, 방탄소년단 정국, 비스트의 윤두준이 알려져 있으며, ISFJ 연예인동방신기의 최강창민, 브아걸의 나르샤, NCT의 도영, 재민, 웹툰작가 주호민 등이 있습니다.

그럼 이제 INFP와 ISFJ가 잘 지내는 법을 성격 특성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INFP와 ISFJ의 공통분모와 차이점

INFP와 ISFJ의 공통분모

INFP와 ISFJ는 둘 다 직관적인 느낌 유형으로서 이들은 관계를 맺음에 있어서 깊고 의미있는 연결을 추구합니다. INFP와 ISFJ는 그들이 관심갖는 사람들이 무엇을 추구하는지 이해하고 그들이 최고의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되도록 도와 주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민감하고 사려깊고 이상주의적인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에게 끌리며, 또한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관계를 선호합니다.

INFP와 ISFJ의 차이점

하지만 INFP와 ISFJ는 사물을 보는 방식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두 사람 모두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말은 INFP와 ISFJ가 친하게 지낼 수가 없다는 말이 아닙니다. 실제로 이 두 성향의 사람은 함께 시간을 보내면 서로 배우고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INFP는 사람과의 관계 및 가치에 높은 관심이 있습니다. INFP는 매우 이상주의적 인 사람이며 항상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INFP는 다른 사람들과 쉽게 공감하고 종종 고통을 심각하게 느낍니다. 그러나 이들은 인생에서 발생하는 고통을 받아들이는 데 정신적으로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ISFJ는 전통과 안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람들에 대해 관심을 갖거나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변화를 선호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어떤 일을 잘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을 일관성 있고 예측 가능하게 유지하는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ISFJ에게 기존 시스템을 뒤바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는 것은 이상하고 불필요하며 혼란스러운 일로 느낄 수 있습니다.

INFP는 몽상가적인 성향이 높습니다. 이들은 항상 꿈을 꿉니다. 하지만 INFP가 ISFJ에게 꿈과 비전을 공유하려고 하면, 이들은 별 반응을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ISFJ가 매사 부정적이어서 그렇다는 말은 아닙니다. ISFJ는 단순하게 말해 미래를 시각화하는 재능이 없습니다. 이들은 지극히 현실주의자이기 때문에, 그들이 실제로 어떤 아이디어에 대한 작업을 보지 못했다면 ISFJ는 그 아이디어에 크게 흥미가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INFP를 좌절시킬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INFP는 ISFJ가 둔하고 정체하며 상상력이 없는 사람으로 바라볼 수도 있습니다. ISFJ는 INFP의 꿈과 비전을 터무니없는 것으로 여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INFP와 ISFJ의 상승작용 

이 두가지 성격은 서로에게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이들은 서로에게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학습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INFP는 실제로 훌륭한 아이디어가 있지만 이들의 상상은 다소 비현실적일 수도 있습니다. ISFJ는 INFP의 이런 아이디어가 실제로 일어날 수 있도록 현실화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INFP는 ISFJ를 통해 더 나은 가능성을 실현하고 세상을 위한 다양한 가능성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INFP와 ISFJ간의 의사소통

모든 MBTI 성격 간의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INFP와 ISFJ 성격 유형 사이의 의사소통도 예외는 아닙니다. INFP 및 ISFJ가 통신 할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한다면 보다 빨리 서로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INFP는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방식으로 의사소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관계를 만들고 의미를 해석하고 문제의 ‘왜’를 탐구하는데 집중합니다. INFP가 의사소통하는 것의 대부분은 직접적인 관찰보다는 이들이 적접 보는 것에 대한 그들의 생각, 이론 또는 해석입니다. 계획을 세울 때 정확히 무슨 일이 발생하는지, 또는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한 세부 사항에 많은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다만 계획의 전반적인 목표 또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ISFJ는 세부 사항, 사실, 실제적인 경험에 중점을 둔 간단하고 구체적인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무엇을 논의 할 때 ‘왜’가 아닌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직접 관찰했거나 실제 증거로 포착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합니다. 계획을 세울 때에는 특정 단계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아이디어나 이론이 아닌 실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INFP와 ISFJ의 가치추구 성향 

INFP와 ISFJ는 모두 다른 사람들에게 깊은 공감과 동정심을 공유하며 가족, 친구 및 지역 사회에 봉사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두 사람 모두 건강관리, 사회 복지, 교육 등의 타인을 도울 수 있는 직업을 즐기거나, 자원 봉사활동 등에 시간을 할애 할 수 있는 성격입니다. 이 두 성격의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신중하게 돕는 것이 중요한 가치라는 데 모두 동의 할 것입니다.

차이도 존재합니다. INFP는 매우 이상적이고 열정적입니다. 세상이 어떻게 더 나은 곳이 될 수 있는지 쉽게 상상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이 이러한 아이디어에 따라 행동할지 여부를 탐색 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ISFJ의 가치 체계는 INFP와 비슷하지만 이들은 보다 실용적이고 논리적입니다. 그들은 도움이 필요한 친구에게 도움을 주는 것과 같이 현재와 현재 제공되는 실용적인 문제해결에 집중합니다. 이들은 상대방에게 즉각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합니다. ISFJ는 행동에 대한 실질적인 결과를 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INFP와 ISFJ는 둘 다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를 고수하는데 뛰어납니다. ISFJ는 특히 INFP가 추구하는 가치를 실제 현실에서 구현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반대로 INFP는 ISFJ가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을 얻도록 도울 수 있고, 그들이 세상을 보는 방식에 대해보다 균형 잡힌 접근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의 INFP와 ISFJ 

- INFP와 ISFJ가 여행할 때

INFP와 ISFJ는 어떤 일의 계획과 조직에 있어서 갈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INFP는 일정, 계획 및 시스템에 대해 상당히 유동적인 경향이 있지만 ISFJ는 보다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차이점에 대해 의견 대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일정을 계획함에 있어 INFP가 일정을 확실하게 매듭짓지 않으려는 경우 예약으로 인해 두 사람은 갈등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 ISFJ는 어느 정도 정돈된 계획을 세우기를 원합니다. 이런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타협이 핵심입니다. 두 성격이 가진 각 스타일마다 장점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ISFJ가 추구하는 예정된 계획과 INFP가 추구하는 자발적인 자유 시간을 함께 포함시켜 두 사람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INFP와 ISFJ가 취미생활 할 때 

INFP는 삶 속에서 그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일을 평생토록 추구하며, 이것은 이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들은 폭넓게 책을 읽고, 오직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특정 수업을 들으며 미지의 것을 탐험 할 수 있는 활동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ISFJ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MBTI 유형 중 <행동하는 스타일> 중 하나이며, 행동을 말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곤 합니다. 그들은 요리, 레포츠, 예술과 공예 등 어떤 방식으로든 감각이나 신체를 자극하는 활동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INFP는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많은 취미가 있지만, 여가 시간에 하고 싶은 일에 동의하지 않는 ISFJ와의 관계에서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INFP와 ISFJ의 갈등 

일상은 또 다른 갈등의 영역이 될 수 있습니다. INFP가 무언가 새로운 일에 흥미를 갖고 도전하기 위해 모험을 꿈꾸는 반면, ISFJ는 그것을 위해 일상을 흔드는 것에 대해 거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의 관계를 위해서는 이것을 갈등의 원인으로 보지 말고 서로를 위해 두 사람이 제공 할 것이 많다는 것을 이해하면 좋습니다.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추고 파트너가 세상을 더 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제시 할 수 있습니다.

INFP와 ISFJ는 둘 다 조용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깁니다. 이들은 둘 다 큰 규모가 아닌, 소규모의 친밀한 친구 그룹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INFP와 ISFJ 모두 개인의 경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기본적으로 서로의 개인 공간을 존중합니다.

두 사람 모두 파티같은 번잡한 행사에는 가급적 참석하려는 열망을 느끼지 않습니다. 두 성격이 모두 내향적인 성향임에도 불구하고 한 파트너는 다른 파트너보다 더 많은 외부활동 시간을 필요로 하거나 좀 더 많은 사회적 활동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INFP에게 의사소통은 중요하지만 너무 대립상황이 될 경우 이들은 현실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둘 사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로를 위해 솔직하게 대화에 집중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관계의 새로운 측면을 발견하는 열쇠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