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잼민이 뜻, 이거?

리뷰 + 꿀팁

by 오늘의 생활 2020. 8. 25. 09:10

본문

잼민이 뜻, 이거?


잼민이 뜻


유행어에도 확산세와 사용범위에 따라 등급이 있는데요. 광범위하게 널리 퍼져서 모두가 알게 되는 단어들이 있고, 일부 특정 층만 사용하게 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요즘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잼민이 뜻에 대해 유래와 사용 예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잼민이 뜻

일단 요약하면 잼민이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잼민이 = 초딩

(즉, 온라인 상에서 나이가 어린 아이들을 지칭하거나, 나이가 많은 사람을 초딩으로 비하할 때 쓰는 말)

초딩이라는 단어가 초등학생을 향한 멸칭(비하)임은 대부분이 아실 겁니다. 요즘 온라인 상에서 '초딩'을 대체하고 있는 단어가 바로 '잼민이' 입니다.

초딩이 2000년대에 만들어진 신조어라면, 잼민이는 2010년대 후반에 등장해서 최근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초등의 새로운 대체어 입니다.  

잼민이 뜻 유래, 이렇게?

잼민이라는 단어가 사용된 곳은 트위치 입니다. 30대 중후반 이후 분들에게는 조금 낯선 문화일 수 있는데요. 잼민이라는 단어가 유래한 트위치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트위치란?

미국 아마존사의 인터넷 방송 중계 서비스. 전 세계 최대의 인터넷 방송 플랫폼. 외국의 경우 게임이 나오면 거의 99% 이상 트위치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송을 중계하곤 합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나라 아프리카TV나 구글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같은 실시간 영상 중계 서비스로, 게임분야 중계에 특화된 사이트입니다.


트위치에서 잼민이 뜻의 유래

잼민이라는 단어는 트위치의 투네이션(Toonation)이라는 서비스에서 시작됩니다. 투네이션이란 TTS 서비스입니다. TTS는 Text-To-Speech의 약자로, 쉽게 말해서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서비스입니다.

투네이션 TTS에는 '민재'라는 귀여운 목소리를 가진 아이의 음성 버전도 있었는데, 한 투네이션 TTS 제작자가 '민재'의 이름을 뒤집어 '재민'이라는 버전으로 만든 것입니다.

귀여운 초등학생의 목소리로 아이와는 어울리지 않는 드립을 치는 이질적인 느낌의 소리가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사게 되고, 빠르게 하나의 밈(Meme)으로 자리를 잡습니다.

<참고> 밈(Meme)의 뜻?

참고로 밈은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특정한 콘텐츠와 그로 인해 형성된 문화 요소를 말합니다. 지금은 널리 알려진 '고자라니' 짤이나 최근 가수 비의 '1일1깡'등이 모두 밈에 해당합니다. 한마디로 인터넷에 유행하는 특정 소스를 말합니다.

잼민이 문장 예시

잼민이는 주로 채팅, 게임 채팅방, 유튜브 댓글, 위에서 언급한 트위치 등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게임 상황에서)

게임하는 방식이 초등학생 같거나 어린이 같은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비난조로 쓰는 말

예) 저 잼민이 플레이 오지게 못하네

예) 카트(카트라이더)하는 잼민이 특징


(인터넷 댓글 상황)

예) 잼민이 하이 (=초딩아 안녕)

예) 잼민이 뭐 필요한거 없니? (=초딩아 너 뭐 필요하니?)


(중고 장터)

예) 저 아무래도 잼민이한테 사기 당한 것 같습니다 ㅜ

예) 중고 사기친 잼민이 경찰서 가서 참교육 하고 왔습니다.

위와 같이 모두 '초딩'으로 변환하면 의미가 동일함을 알 수 있습니다. 잼민이 뜻이 바로 초딩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유행어의 탄생 흐름

현재 30대 중반이 넘으신 80년대생이 어린 시절에는 개그콘서트나 웃찾사 등 공중파 TV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개그맨들의 유행어가 대세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흐름이 상당히 많이 바뀌었는데요, 메이저 방송사 보다는 작은 소규모 케이블 채널이나 인터넷 방송 등에서 아주 작은 소규모의 그룹에서 통용되는 단어들이 신조어가 되는 사례가 많고, 이들 중 일부가 공감대를 얻으면 그 커뮤니티를 넘어서 광범위하게 생명력을 얻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핵심은 보통 인터넷 방송 서비스인 트위치발 인 경우가 꽤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만큼 이전 세대들에 비해서 최근에는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등을 트위치 등을 통해서 보는 것이 10대~20대에게는 더 익숙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상 최근 유행하고 있는 잼민이 뜻에 대해 유래와 사용 예시를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리뷰 +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빨간줄 없애기 (초간단)  (0) 2020.08.31
윈도우10 업데이트 방법(핵심만)  (0) 2020.08.26
GTA5 치트키 총정리  (0) 2020.08.21
네고 뜻, 이것  (0) 2020.08.21
윈도우10 계정 추가 방법  (0) 2020.08.2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