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가직 공무원 7급 PSAT 일정

정책정보

by 오늘의 생활 2020. 6. 23. 15:52

본문

국가직 공무원 7급 PSAT 일정


내년(2021년) 국가공무원 7급 공개경쟁채용에서 PSAT가 처음 도입됩니다.

현재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은 1차 필기, 2차 면접의 2단계로 실시되고 있지만, 내년부터는 1차 PSAT, 2차 전문과목 평가, 3차 면접시험의 3단계로 변경됩니다.

바뀌는 7급 국가직 공무원 선발제도와 PSAT 일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국가직 7급 PSAT 일정

국가직 7급 PSAT란?

PSAT는 Public Service Aptitude Test의 약자로, 공직적격성평가를 말합니다.

공직자에게 필요한 이해력, 논리적‧비판적 사고능력, 분석 및 정보추론능력, 상황판단능력 등 종합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PSAT은 현재 5급 공채와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에 도입 및 운영 중입니다.

내년 새롭게 도입될 7급 PSAT은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등 3개 영역으로 치러지며 각 영역별 25문항씩, 총 75개 문항으로 시험시간은 60분씩 진행된다. 

합격자는 선발예정인원의 10배수 범위 내에서 결정됩니다.

PSAT 합격자에 한해 치러지는 2차 필기시험은 4개 전문과목으로 이뤄져 과목별 현행 20문항에서 25문항으로 확대 출제됩니다. 시험시간은 과목별 25분으로 총 100분간 실시됩니다.

 

 

 

 

2021년 7급 공채 시험과목 예시

2차 시험과목 동점자 발생을 줄이고 과목별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5문항씩 늘어났습니다.

PSAT 도입 배경

그동안 7급 공채가 암기 위주 평가에 치우쳐 기술‧지식의 융복합시대에 맞지 않고, 수험 준비 과정에서 쌓은 역량이나 지식이 사회 전체적으로 활용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PSAT을 통해 종합 사고력을 평가하고,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민간 호환성을 높임으로써 사회적 기회비용을 줄이고 공직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PSAT 시험 일정

내년에 시행될 PSAT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전 모의평가가 올해 12월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12월 시험에 대한 안내는 코로나19의 확산 추세를 고려하여 10월 중에 안내된다고 합니다.

실제 국가공무원 7급 공채를 위한 PSAT 시험내년 6월 이후 하반기에 실시됩니다. 구체적인 날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