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에도 항상 트렌드가 있는데요. 나가사끼 짬뽕, 진짬뽕, 붉닭볶음면류 등 시대를 풍미하는 라면들. 오늘은 요즘 트렌드 중 제일 핫한 비건라면, 풀무원 정면을 먹어보고 솔직 리뷰합니다. 아래에서 함께 보시죠.
최근 출시된 풀무원 라면이 화제입니다. 이번에 출시된 시리즈로 정면, 백면 홍면 총 3가지 맛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정면 : 채소의 감칠맛 중심
■ 백면 : 사골과 해물의 조화로운 맛
■ 홍면 : 얼큰한 소고기 국물 맛
제가 먹어본 라면은 바로 초록색의 풀무원 정면입니다. 이 라면은 비건 라면으로도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는 베지테리안(vegetarian)이 '고기'를 먹지 않는 사람을 뜻한다면, 비건(vegan)은 고기 뿐 아니라 우유, 계란 등 고기에서 생성되는 부산물도 먹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고기에서 생성되는 어떤 것도 활용하지 않는 주의를 말합니다.
정면은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든 식물성 탕면이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우선 정면의 가격은 대형마트 기준 4개 1봉지에 3,980원입니다. 대략적으로 개당 1천원 꼴로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풀무원 정면의 영양성분 표입니다.
정면 1개 칼로리 : 385kcal
나트륨 : 1,660mg / 탄수화물 : 76g / 식이섬유 2g
당류 5g / 지방 6g / 트랜스지방 0g / 포화지방 1g
콜레스테롤 0mg / 단백질 8g / 칼슘 31mg / 철분 1.7mg
위에서 보시듯 칼로리와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등이 일반 라면보다는 적게 들어있는 편입니다.
그럼 이제 풀무원 정면을 끓여서 먹어볼까요?
▲ '식물성 원료로 만든 탕면'이라는 문구를 썼는데, 비건이라는 문구는 따로 쓰지 않았네요. 과거 롯데리아의 비건 버거가 역풍을 맞았던 것에서 뭔가 영향을 받았을까요?
롯데리아 비건버거 관련 역풍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2020/05/23 - [카페 + 맛집 리뷰] - 롯데리아 리아미라클버거 먹고 후기, 기적은 없었다?
롯데리아 리아미라클버거 먹고 후기, 기적은 없었다?
롯데리아 리아미라클버거 후기(가격, 맛, 칼로리 등) 비건이 확실히 예전보다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된 것 같습니다. 롯데리아 같은 프랜차이즈 대기업에서도 이제 비건 버거를 공식적으로 내놓기
todays-life.tistory.com
▲ 조리법은 간단합니다. 물 500ml를 끓인 후 들어있는 모든 내용물을 일괄 투하 후 4분 30초를 기다리면 됩니다.
▲ HTT 로스팅 공법이라고 하는데요. 높은 온도로 재료를 로스팅해서 맛의 깊이를 높였다는 말 같습니다.
▲ 내용물은 로스팅 스프, 건더기 스프, 풍미유, 라면으로 일반 라면과 동일합니다.
▲ 면의 두께가 한눈에 봐도 살짝 얇은 편입니다.
▲ 정면의 정면과 뒷면입니다. 딱 손바닥보다 살짝 큰 정도의 작은 면이네요.
▲ 스프 봉투가 약간 크고 소재가 고급집니다. 아래에서 정면이 보글보글 끓는 영상을 함께 보실까요?
▲ 정면을 끓여봅니다. 2개를 끓여서 500ml x 2 = 1,000ml 이지만 여러개 끓이면 물을 살짝 줄여야 하기 때문에 물을 2국자 정도 덜어냈습니다.
▲ 시간은 타이머로 칼같이 4분 30초만. 수많은 연구 끝에 얻어진 시간으로 보기 때문에 라면의 조리법을 칼같이 지킵니다.
▲ 풀무원 정면, 다 익었습니다. 그럼 맛은? 아래에서 총정리합니다.
■ 일단 처음 한국물 먹고 엥? 했습니다. 일반라면과 맛이 거의 똑같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뭔가 더 건강하고 생면 스타일의 라면을 기대했는데, 칼칼하고 짠 우리에게 익숙한 그 라면 맛입니다.
■ 하지만 다시 생각하면, 비건 재료로 일반 라면과 똑같은 맛을 냈다는 거? 대단한 거 였습니다. 이 점이 정면의 미덕이라고 생각합니다.
■ 왠지 비건라면, 채식 라면이라고 하면 뭔가 슴슴하고 밋밋할 것 같은 그 편견을 없앴습니다. 블라인드로 그냥 내면 일반 라면이라고 할 정도입니다.
■ 국물은 일반 라면보다 좀 더 개운하게 깨끗하고 맑은 느낌이 있습니다. (많이는 아니고 살짝)
■ 면발의 느낌은 기름에 찐 유탕면이라기 보다 확실히 생면에 가까운 깔끔함을 보여줍니다.
■ 총평 : 풀무원 정면, 비건라면 같지 않은 비건라면으로 일반 라면보다 건강하게, 하지만 맛있게 먹을 라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