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현병 초기증상 사례

카테고리 없음

by 오늘의 생활 2020. 7. 2. 16:34

본문

조현병 초기증상 사례


조현병 초기증상 사례
조현병 초기증상 사례


서울에서 지하철을 타면 이른바 우리가 '광인'이라고 흔히 부르는 사람들이 가끔 탑승하곤 했습니다.

큰 소리로 이상한 말을 외치고, 불안한 모습이로 여기저기 돌아다니던 사람들이 꽤 많았는데요.

역사적으로도 이런 '광인'의 사례는 무수히 기록되고 있습니다.

조현병의 발병율은 약 1% 정도로 알려졌는데, 100명 중에 한명은 조현병에 걸릴 확률이 있다는 말입니다.

만명이 있다고 하면 약 100명이 조현병의 발병 가능성이 있는 만큼, 결코 낮은 수치가 아닙니다.

조현병의 초기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조현병 발병원인

아직 조현병(schizophrenia)의 발병 원인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신경전달물질(도파민)의 균형이 깨진 것이 원인이라는 설과, 유전적으로 타고 난다는 설, 비정상적인 신경이 증식한다는 설, 환경 및 사회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는 설, 정신적인 강한 충격으로 발생한다는 설 등이 있습니다.

조현병 환자를 분석한 결과 도파민이 증가한다는 것이 밝혀졌는데, 따라서 대부분 조현병 환자의 경우 도파민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왜 도파민이 증가하는지에 대한 원인 규명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조현병 발병 연령

조현병은 특이하게도 발병 연령이 있는 편입니다. 대부분의 조현병 환자는 15세부터 30세 사이에 발병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를 넘어갔다면 조현병에 걸리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조현병의 발병 시기는 공교롭게도 인생에서 가장 변화가 큰 사춘기 시기와도 겹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단 조현병은 발병하면 만성화되거나 반복적으로 재발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상당한 중증에 해당하는 정신적 질병입니다. 다만 초기에 발견하고 약물치료를 하면 일반인과 유사한 생활을 할 수도 있는 만큼 초기 발견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보통 발병 후 첫 5년을 조현병 치료의 골든타임으로 본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약물치료를 해야 만성 조현병을 방지하고 정신적인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 환자들의 주요 호소 증상

조현병 환자들은 대개 아래와 같은 공통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나에게만 특정한 것들이 보인다. (환시)

■ 남에게 들리지 않는 소리가 들린다. (환청)

■ 누군가 나를 감시하고 나를 해치려 한다.

■ 누군가 나의 생각을 모두 알고 있다.

■ 머릿속이 혼란스럽고 정서적으로 매우 불안하다.

조현병 초기증상 -  (1) 환각

환각은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느끼는 증상을 환각이라고 하는데, 들리지 않는 것을 듣는 환청,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 보이는 환시, 실제가 아닌 촉각을 느끼는 환촉, 실제 나지 않는 맛을 느끼는 환미 등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환청입니다. 누군가 자신에게 이야기를 한다고 하는 것은 많은 조현병 환자에게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현상입니다. 환청은 "자살해!", "~하는 것을 하지마" 등 부정적인 환청과 "~를 해"등의 긍정적인 환청 등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잔인하고 기괴한 환청은 사회생활을 하지 못하게 하는 만큼 조현병 환자에게 악영향을 미칩니다.

조현병 초기증상 - (2) 망상

망상은 현실과는 다른 생각을 고집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과대망상, 피해망상, 신체적 망상 등이 있습니다. 망상장애의 경우 오직 망상만을 앓고 있으며 생각이 아주 체계화되어 있는 반면, 조현병의 망상은 전혀 구조화 되어있지 않고 기괴하다는 점이 알려져 있습니다.

조현병 초기증상 - (3) 기괴한 행동

조현병 환자는 매우 흥분해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경우도 있으며, 오히려 아무 행동없이 수 시간을 가만히 앉아있기도 합니다. 둘 다 일반적은 행동에서 벗어난 기괴한 행동에 들어갑니다.

조현병 초기증상 - (4) 와해된 언어

조현병 환자의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상한 언어를 사용하고 이상한 행동을 시작합니다. 대부분 사고 과정에 장애가 있고 이것이 행동과 언어에 영향을 미치며, 표정을 통해서 드러나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말이 두서가 없으며 뒤죽박죽이어서 타인이 이해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조현병 초기증상 - (5) 음성증상 (무의욕증 등)

위에서 설명한 환각, 망상, 기괴한 행동 등이 정상인에게 없는 것이 생긴다고 하여 조현병 양성 증상이라고 하는 반면, 정상인에게 있는 것이 결핍되는 증상을 음성증상이라고 합니다. 음성증상의 대표적인 예로는 감정이 둔해지고, 언어 구사능력이 떨어지며, 쾌감을 느끼지 못하고(무쾌감증), 의욕을 상실하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무활동, 무언어, 무의욕, 무관심 등이 음성증상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그밖에 집중력과 주의력의 저하, 기억력 감퇴 및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는 증상 등 인지기능의 전반적인 저하를 조현병 환자 본인이 인정 혹은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조현병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조현병 예방 방법

안타깝게도 아직 조현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조현병의 경우 유전적인 발생비율이 상당히 높은 만큼, 가계 혈통에 정신증을 앓은 사람에게 조현병 초기증상이 감지될 경우 바로 정신과 검사 후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라고 합니다.

또한 15~30세 사이에 발병률이 높은 만큼, 이 시기의 조현병 초기 증상 환자는 가족이나 지인들이 유심히 관찰하고 초기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조현병 초기증상 사례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