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수화상병 관련주 총정리

정책정보

by 오늘의 생활 2020. 6. 18. 14:03

본문

과수화상병 관련주 총정리


충북 사과농장을 중심으로 과실수가 불에 타들어가는 것처럼 말라가는 과수화상병이 봄철마다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 주식들이 테마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많지는 않지만 과수화상병 관련 주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과수화상병 관련주 정리

과수화상병이란?

우리나라에서 검역병해충으로 지정된 금지병해충에 의한 세균병입니다. 주로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감염됐을 경우 잎‧꽃‧가지‧줄기‧과일 등이 마치 불에 탄 것처럼 붉은 갈색 또는 검정색으로 변하며 마르는 증상을 보여서 과수화상병이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과수화상병 발생지역

매년 봄철에 발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충북지역에서 주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국 화수화상병 발생 비율은 총 재배면적 대비 1% 수준인데, 충북은 7% 수준으로 높습니다.

특히, 충주의 발생 비율은 9%, 제천의 발생 비율은 10% 수준입니다.

과수화상병 관련주 이유?

현재는 과수화상병이 발생 시 해당 농작물을 매몰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몰기한은 방제명령 도달일로부터 10일이며, 이 기간 안에 모든 농작물을 땅에 묻어야 합니다.

<과수화상병 긴급방제 현장매뉴얼>에 따르면 과수를 구덩이에 묻은 뒤 생석회를 뿌려가면서 층층이 쌓고 살충제와 살세균제를 살포하도록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생석회가 물과 접촉하면 열을 내면서 과수화상병의 세균을 죽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생석회가 사용되면서 관련 주식이 과수화상병 관련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과수화상병 관련주(1) - 태경비케이(014580)

태경비케이(백광소재)는 석회를 제조판매하는 업체입니다. 태경케미칼과 태경산업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태경케미컬도 과수화상병 관련주로 함께 묶여있습니다.

태경비케이는 과수화상병 매립에 사용되는 생석회의 국내 시장 점유율 30%정도로 1위를 차지하는 업체입니다. 따라서 과수화상병의 대장주로 볼 수 있습니다.

과수화상병 관련주(2) - 고려시멘트(198440)

고려시멘트는 과수화상병에 걸린 과수의 매몰작업 시 사용되는 생석회의 주 원료인 석회석 광산을 운영하는 업체입니다. 과수화상병 관련주로도 엮여 있고, 희토류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다만 고려시멘트 관계자는 본인들이 '과수화상병 원료 관련되어 테마주로 묶일 이유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시장이 묶어낸 테마주로 실제 과수화상병과의 연관성은 높지 않아 투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과수화상병 관련주(3) - 태경케미컬(006890)

태경케미컬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액상소석회, 액체산소, 액체질소 등을 판매하는 화학기업입니다. 1997년부터 태경그룹에 속하게 되었으며, 과수화상병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대장주인 태경비케이가 태경케미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함께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사실 실질적인 과수화상병 수혜주는 태경비케이 하나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이 논리과 인과로만 테마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테마주를 바라보는 유연한 시작으로 시장에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이상 과수화상병 관련 주식 테마주를 살펴보았습니다.


※ 위 내용은 주식투자를 위한 참고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권유나 안내가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개인이 지는 것이니 투자는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정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0) 2020.06.22
대한항공 마일리지 연장소식  (0) 2020.06.18
2020 공무원 봉급표  (0) 2020.06.12
가상화폐 양도소득세 부과?  (0) 2020.06.12
장마 관련주 총정리  (0) 2020.06.1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