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집 무료 다운로드 방법 및 설치(압축하기,압축풀기 방법)

OS 프로그램 활용

by 오늘의 생활 2020. 5. 24. 01:46

본문

컴퓨터를 하다 보면 압축된 파일을 받을 때가 많습니다. 압축을 풀어야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압축을 풀기위한 <알집>이라는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합니다.

알집을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벙법 및 설치방법, 압축하기와 압축풀기 방법을 소개합니다.

알집 무료 다운로드 방법

 

 

가장 많이 쓰는 포털인 네이버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다음이나 구글, 줌이나 빙 등 검색이 가능한 포털사이트에서도 <알집>으로 검색하면 동일하게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알집>이라고 검색합니다.

웹사이트의 <알툴즈-내 PC 필수품>을 클릭하면 알집 제작사의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글릭합니다.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설치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에 노란 박스가 하나 뜹니다. 저장 옆의 삼각형을 누르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서 바탕화면에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폴더에 받아도 무방합니다.)

저는 찾기 쉽도록 바탕화면에 저장하겠습니다. <저장>을 눌러줍니다.

바탕화면에 알집 설치프로그램이 다운로드된 모습입니다. 이 파일을 두번 클릭(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설치화면이 뜨고 설치가 진행됩니다.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읽어보시고 동의를 누릅니다.

 

 

<설치 시작>을 눌러줍니다.

<빠른 설치>를 누르기 전에, 아래 <제휴추가>와 <zum을 검색엔진으로>는 가급적 해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를 하게 되면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설치되고, 브라우저를 켰을 때 메인 화면이 zum으로 바뀌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둘 다 해제하고 <빠른 설치>를 눌러줍니다. 

알툴바 설치도 설치하실 계획이 아니었다면 체크를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 해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원활한 실행을 위해서 컴퓨터 재부팅이 필요합니다. <예>를 누르시면 바로 재부팅이 됩니다. 켜놓으신 다른 프로그램이나 문서가 있다면 <아니요>를 누르고 해당 문서를 저장 후에 재부팅해야 문서가 날아가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컴퓨터가 재시작되면 설치가 끝난 겁니다.

 

 

알집으로 압축하는 방법

먼저 알집으로 압축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러개의 파일을 보내기 불편할 때 하나의 압축파일로 묶어서 보내면 편리합니다. 수십~수백개나 되는 파일을 일일이 보내기가 어려울 때 알집을 활용하여 하나의 파일로 보내면 편리합니다. 천천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압축할 파일이 있는 폴더로 들어갑니다. 한군데 모아놓고 압축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압축할 파일을 마우스 왼쪽버튼을 누른 채 드래그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전체선택하는 단축키인 ctrl+a를 누른 후 모두 선택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도 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뜨는 창에서 <알집으로 압축하기>를 눌러줍니다.

압축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정한 후 <압축>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눌러서 마무리합니다.

 

 

알집으로 압축푸는 방법

이번에는 압축된 파일을 다시 압축풀기로 푸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압축한 파일들은 보통 특별한 설정이 없는 한 .ZIP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ZIP 파일을 풀어서 속에 있는 파일을 모두 꺼내는 작업입니다. 하나하나 설명해 보겠습니다.

ZIP으로 압축된 파일입니다. 이 파일의 압축을 풀어보겠습니다.

파일을 누르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눌렀을 때 뜨는 창에서 <알집으로 압축풀기>를 눌러줍니다.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압축이 풀리고 안에 들어있던 파일이 모두 꺼내졌습니다. 쉽지요?

(기타) 알집으로 풀 수 있는 압축파일의 확장자

알집은 아래와 같은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압축하거나 압축을 풀 수 있습니다. 엣날에는 RAR같은 확장자들도 많이 있었는데, 지금은 모두 쓰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집의 압축포맷>

  • ZIP
  • EGG
  • ALZ
  • TAR
  • TBZ
  • TGZ
  • LZH
  • JAR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ZIP, EGG, ALZ 입니다. 나머지는 거의 쓰이지 않아 쉽게 보실 일은 없을 겁니다. 그럼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