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드센스 승인 한 달째 블로그 현실 및 수익

애드센스와 카라반

by 오늘의 생활 2020. 5. 26. 08:59

본문

애드센스 승인 한 달째 블로그 현실 및 수익

 

오늘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지 열흘이 지났습니다. 2020년 3월 9일에 티스토리를 첫 개설하여 글을 쓰기 시작하여 총 8번의 애드센스 승인 거절을 받고, 5월 16일에 결국 승인을 받아낸 이야기를 적었었는데요. 지속되는 코로나19 거절 사유로 정말 힘든 날들이었는데, 승인을 받고 보니 이제는 수익을 늘릴 방안과 일별 방문자에 대한 고민이 나름대로 또 있네요. 애드센스 승인 첫 달 차에 생기는 일들과, 제가 작업한 것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추후 애드센스 승인 받은 분들이 첫 달차에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승인 전후

<승인 전에 애드센스 광고를 미리 삽입해야 할까?>

애드센스 승인 전 상황

애드센스를 보면 광고를 심사할 때 <먼저 페이지에 광고를 게재해 두세요>라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감이 안 잡혀서 이게 뭔말인가 싶었는데, 거듭 승인이 탈락되면서 할 것도 없고 하여 시범삼아 몇개의 글에 광고를 넣어본 적이 있습니다.

음 애드센스 승인 전에 미리 광고를 넣는 작업은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승인 전에 광고를 넣어두면, 승인 후에 광고를 안 넣어도 되며 승인 직후 광고가 송출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은 광고가 들어갈 자리가 승인 전까지 공란으로 보인다는 점입니다. 광고를 넣은 자리마다 햐얀 빈칸이 있어서 약간 블로그가 성의없이 작성한 것 같아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 애드센스 이용자가 아니시라면, 첫달에는 광고를 넣는 방식에 대해 조금 공부하고 직접 넣어보는 과정을 겪어야 하는데, 승인이 나기 전에는 직접 겪기가 좀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아마 미리 넣어두어도 시행착오의 과정이 있기 때문에 저는 승인 난 이후에 넣는 걸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애드센스 처음 신청했다면 글이 수백개는 아닐 가능성이 높기도 하구요.)

 

 

 

 

 

애드센스 승인 후

승인 후에는 기쁜 마음도 잠시, 어서 수익을 내고 싶어서 광고를 빨리 넣고 싶습니다. 저는 승인 당시 100여개의 글이 있었는데, 여기에 광고를 모두 다는데 이틀 정도 걸렸습니다. 저의 경우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통해서 최상단, 최하단 광고는 자동으로 노출되도록 설정했으니 이 부분은 수작업이 필요 없었구요, 본문에 넣는 광고는 애드센스 광고를 서식으로 만들어서 본문 군데군데 넣어주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본문에 광고를 수동으로 넣어주는 작업이 꽤 시간이 걸립니다. 제 경우 본문 분량에 따라 최소 2개에서 본문이 길면 5~6개까지 넣었습니다. 추가로 사이드바에 광고를 2개 달았습니다. (저도 아직 광고수에 대한 기준은 잡지 못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삽입

처음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보이지 않다가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아래와 같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나타납니다. 정확한 기준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일방문자가 일정 수 이상 충족되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의 경우 어제 처음으로 일방문자 1,000명을 넘었는데, 오늘 오랜만에 들어가보니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새로 생겨서 아침부터 부랴부랴 블로그에 삽입을 했습니다. 제 경우 블로그 개설로부터 약 80일, 애드센스 승인일로부터 약 10일만에 생겼습니다.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애드센스 승인 첫달의 방문자 현황 및 특이점

티스토리 블로그 수만큼 워낙 다양한 상황이 있겠지만, 저는 오직 저의 사례만을 알기 때문에 제 블로그를 기준으로 첫달의 방문 현황과 특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상황마다 기록해 둔 특이점입니다.

- (2020.3.9.) 애드센스 개설

- (2020.5.7.) 처음으로 구글 유입이 시작됨

- (2020.5.12.) 네이버 검색량이 최초로 다음 검색량을 넘은 날

- (2020.5.16.) 애드센스 승인

- (2020.5.19.) 방문자 첫 800명대 돌파

- (2020.5.22.) 방문자 첫 900명대 돌파

- (2020.5.25.) 방문자 첫 1,000명대 돌파

어제 처음으로 방문자 1,000명을 넘었습니다.

▲ 또한 최근에는 구글 검색유입이 상당히 올라갔습니다. 구글유입은 보통 6개월~1년 걸린다는데 제 경우 몇몇 포스팅은 벌써 구글 첫페이지에 노출되는 것들이 있어서, 생각보다 구글 유입이 일찍 시작된 감이 있습니다. (약 2달반)

- (2020.5.26.)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삽입

 

 

 

애드센스 승인 첫달의 수익

가장 궁금하실 부분일텐데요. 5월 16일 애드센스 승인 당일에는 2.57달러의 수익이 생겼습니다. 계속 이정도 나오나? 싶었는데 초보가 뒷다리로 쥐잡은 격이었구요. 그 후 일주일은 대략적으로 매일 1달러 중반의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이 기간의 방문자는 대략 일별 7~800명대 입니다. 방문자가 1,000명 정도 나오는 날은 수익이 3달러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달고 열흘간의 누적 수익은 약 20달러입니다. 우리돈 24,000원 정도네요. 한달로 3곱해서 대략 잡으면 72,000원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제 단기 목표는 일일 15달러입니다. 일 15달러를 벌면 한달에 대략 50만원 수익인데, 이 금액이면 제가 원하는 카라반을 10년 할부로 샀을 때 매달 할부를 낼 수 있는 금액이 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게된 원초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일 15달러 목표를 이루면 다시 한번 포스팅으로 수익 증가 과정을 공유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