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덴탈마스크 앞뒤 초간단 구분법 및 성능 비교

리뷰 + 꿀팁

by 오늘의 생활 2020. 5. 29. 14:26

본문

얼마전까지만 해도 얼굴에 완전 밀착되는 보건용 마스크가 인기였는데, 날이 더워지면서 덴탈마스크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들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으로 완전 밀착되는 KF80 이상의 마스크를 선호하고 덴탈마스크는 어딘가 헐렁헐렁해서 불신하는 모습이었는데요.

이제 날씨가 한여름에 가까워지면서 오히려 상황이 역전됐습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너무 답답하고 땀이 쉽게 차며, 쓰면 엄청나게 더워서 견디기가 힘들거든요. 지금은 모두 덴탈마스크로 갈아타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그런에 이 덴탈마스크는 앞뒤 구분이 매번 애매합니다. 그래서 확실히 쉽게 앞뒤 구분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사진과 영상으로 소개하고 마지막에는 기존 보건용 마스크 대비 덴탈마스크의 성능까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덴탈마스크 앞뒤 초간단 구분법

덴탈마스크..어디가 앞이냐?

어디가 앞이고 어디가 뒤일까요? 구분법을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덴탈마스크 앞뒤 구분법>

▲ 덴탈마스크 앞면입니다. 동그라미 안(접합을 해서 튀어나온 부위)가 바깥을 보게 착용하시면 됩니다.

▲ 자세히 보면 이렇습니다. 접합을 한 부위가 바깥쪽입니다.

▲ 덴탈마스크 뒷면입니다. 여기가 입에 닿는 부위입니다. 동그라미처럼 접착부위가 없는 쪽이 얼굴에 닿습니다.

▲ 자세히 보면 위와 같습니다. 매끈한 면이 볼에 닿는 면입니다.

덴탈마스크 앞뒤 착용방향의 근거

간혹 주름으로 앞뒤를 구분한다는 글도 있는데, 꼭 100% 그런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제 마스크만 해도 알려진 주름 구분법으로는 앞뒤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냥 끈이 접착된 위치로 보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쉽습니다.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이렇게 끝이 귀로 당겨질 때 접합부가 바깥에 있어야 마스크 측면이 볼에 완전히 밀착이 될 수 있습니다. 마스크와 볼에 틈을 줄이기 위해서는 접합면으로 인해 뜨는 현상 없이 바깥에서 당겨줘야 밀착이 됨을 볼 수 있습니다.

▲ 거꾸로 쓰면 이런 모양으로 볼에 밀착되게 되는데요. 접착면의 살짝 울퉁불퉁한 면 때문에 볼에 완전히 밀착이 되지 않고 공간이 뜨게 됩니다. 또한 팽팽하게 당겨지면서 마스크가 우는 경향이 있어 완전 밀착이 어렵습니다.

영상으로 아주 쉽게 정리했습니다.

덴탈마스크 앞뒤 초간단 구분법

 

보건용 마스크 vs 덴탈마스크 성능 비교

저도 아주 궁금한 부분이었는데요. 과연 덴탈마스크가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할 만큼 효과적인지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공식 보도자료에 의한 내용입니다.

<보건용마스크 VS 덴탈마스크 성능 비교>

구분 보건용 마스크 수술용 마스크 비말차단용 마스크
사용목적 황사, 미세먼지 등 입자성 유해물질 또는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
진료‧치료·수술 시 감염예방을 목적으로 사용 일상생활에서 비말감염을 예방
형태 입체형, 평판형 평판형 입체형, 평판형

필터성능

액체저항성
(비말차단)
적합 적합 적합
입자차단
능력
80%, 94%, 99% KF기준 55∼80% 수준 KF기준 55∼80% 수준
주 소비층 일반국민, 의료인 의료인 일반국민
통기성 수술용 마스크 대비 밀폐성이 높음 보건용 마스크 대비 가볍고, 통기성이 있음 보건용 마스크 대비 가볍고, 통기성이 있음

 

보건용 마스크는 우리가 흔히 쓰고 다니는 식약처 인증의 KF80, KF94, KF99 인증 마스크입니다. KF80만 해도 여름에 숨쉬는 것이 쉽지 않은데, 이제 덥고 습한 한여름에 KF99는 도저히 쓰지 못할 것 같습니다. 덴탈마스크(수술용마스크)의 성능을 보시면 표기된 바와 같이 KF 마스크를 기준으로 55~80% 수준입니다. 입자 차단능력은 보건용 마스크보다 확실히 떨어집니다.

하지만 고려해야할 점은 더운 여름에 보건용 마스크 착용시 땀으로 인해 마스크의 통기성이 막히고 쉽게 오염되어 성능이 급격히 저하된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약간 통풍이 되는 덴탈마스크 착용이 더 나을 수 있다고 합니다. 비말을 차단하는 액체저항성은 덴탈마스크러도 적합하다는 결과입니다.

마지막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KF인증을 받지 않은 간단한 마스크로 앞으로 더운 여름을 대비하여 식약처에서 주력으로 추가 생산 관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공적마스크 5부제 폐지 (6월부터)

아울러 6월 1일부터는 요일별 마스크 구매 5부제가 폐지됩니다. 이제는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주1회 아무때나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마스크 공급이 원활해져서 시행되는 조치입니다.

또한, 등교수업에 대비하여 18세 이하는 마스크 구매가능 수량기존 3장에서 5장으로 확대됩니다. 6월 1일부터는 18세 이하(2002년 이후 출생자) 초,중,고등학교 학생, 유치원생 등은 모두 1주일에 5장을 구매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