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루베리 묘목 잘 고르는 법

베란다텃밭

by 오늘의 생활 2022. 5. 3. 08:59

본문

베란다 텃밭을 시작한 후로 베란다에서 블루베리를 수확해 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습니다. 주말 세종시 근처의 묘목 판매점 몇 곳에 들러 블루베리 나무를 구입해 왔는데요. 열매 잘 맺히는 좋은 블루베리 묘목 고르는 법과 블루베리 묘목 가격을 함께 소개합니다.

블루베리 묘목 잘 고르는 법


좋은 블루베리 묘목 잘 고르는 법

단도직입적으로 바로 좋은 블루베리 묘목 고르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블루베리 꽃이 맺히는 4월말~5월 초에 블루베리 묘목을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블루베리를 기르는 목적은 많은 블루베리를 수확하기 위해서인데요. 이번에 블루베리 묘목 시장을 방문해보고서 느낀 점은 블루베리 나무마다 꽃이 맺히는 수가 천차 만별이라는 것입니다.

꽃이 많으면 많은 블루베리가 열리지만, 꽃이 거의 없는 나무는 필연적으로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따라서 꽃이 피는 시기에 방문하여 가급적 많은 꽃이 달린 블루베리 나무를 고르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 이미지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같은 시기의 비슷한 크기 블루베리 묘목입니다.

(좌) 꽃이 거의 없는 블루베리 나무 (우) 꽃이 화려하게 많이 달린 블루베리 나무

차이가 보이시나요? 

좌측 블루베리 나무는 11시 방향과 3시 방향에 아주 조금의 꽃만 피었습니다. 이 나무는 올해 딱 이 만큼의 블루베리만 열립니다. 우측 나무를 보실까요? 같은 수형과 높이의 나무지만 엄청나게 많은 꽃이 맺혀있습니다. 이 꽂들은 나중에 모두 블루베리 열매로 변합니다.

블루베리를 기르는 목적은 과실수로서 열매를 얻기 위해서이므로, 떡잎부터 좋은 블루베리를 골라야 하고, 꽃이 열리지 않는 철에는 과연 이 나무가 열매를 많이 맺는 나무인지, 맺지 못하는 나무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런 선택은 실패하지 않는 좋은 블루베리 묘목 선택일 될 것입니다.

블루베리 묘목 가격

블루베리 묘목 가격을 나무시장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블루베리는 대부분 블루베리 전용 검정색 화분에 심겨져 있습니다. 이 화분의 지름에 따라 나무의 크기가 결정되는데(블루베리가 커지면서 계속 분갈이 한 결과이겠죠?)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블루베리 묘목 시세>

지름 20cm 화분 : 2만원

지름 30cm 화분 : 3만원

지름 40cm 화분 : 4만원

대형 블루베리 나무  : 10만원

참고로 올해 바로 블루베리 열매를 맛보고 싶으면 최소한 수령이 좀 있는 블루베리 묘목을 구매해야 합니다. 30cm짜리 화분에서는 소량의 블루베리만 맛 볼 수 있는 정도이고, 화분 지름 40cm 정도의 블루베리 나무 중에서 꽃이 많이 핀 나무를 잘 고르면 그해 그래도 쏠쏠하게 블루베리를 따 먹을 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제가 구매해 온 지름 40cm짜리 블루베리로 4만원 짜리 가격의 묘목입니다. 

▲ 이렇게 대형 SUV에 간신히 싣고 올 정도의 크기가 바로 40cm짜리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 묘목 구매처

충청권에는 옥천 부근에 블루베리 묘목 단지가 모여있어 대규모입니다. 제가 사는 세종시에는 금남면에 원예 및 묘목 단지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이쪽을 방문하였습니다.

▲ 세종농원 이라는 곳을 방문해 보았구요.

제가 블루베리 나무를 산 곳은 세종나무시장 이라는 곳이었습니다.

SUV에 실어서 카트로 끌고 힘겹게 베란다에 안착했습니다. 많은 꽃이 핀 나무로 올해 많은 블루베리 수확을 기대해 봅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세종시 텃밭 모종 구입처(feat.베란다 텃밭)

 

세종시 텃밭 모종 구입처(feat.베란다 텃밭)

지난 글에 이어 세종시 아파트에서 베란다 텃밭을 시작하기 위해서 주요 작물 모종을 구입해 왔습니다. 세종에서 모종 파는 괜찮은 곳 2곳을 소개하면서 함께 구매해온 모종도 소개해 보겠습니

todays-life.tistory.com

베란다 텃밭 시작하기, 묘목 vs 씨앗 선택

 

베란다 텃밭 시작하기, 묘목 vs 씨앗 선택

베란다 한켠에 텃밭을 만들기로 마음먹고 묘목을 구입하러 떠났습니다. 세종시에서는 남쪽 대평리(대전과 세종시 남쪽 경계)에 묘목 판매처인 농약사가 2곳 있습니다. 묘목 구입 후기와 베란다

todays-life.tistory.com

베란다 텃밭 조성 완료

 

베란다 텃밭 조성 완료

지난번 베란다 텃밭 조성을 위한 모종 구매 글에 이어서 베란다 텃밭을 1차적으로 조성한 결과를 올려봅니다. (참고) 지난번 글 세종시 텃밭 모종 구입처(feat.베란다 텃밭) 세종시 텃밭 모종 구입

todays-life.tistory.com

 

반응형

'베란다텃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란다 텃밭 시작하기, 묘목 vs 씨앗 선택  (0) 2022.05.0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