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 시거잭 고장 셀프 수리하기 (예비 휴즈)

리뷰 + 꿀팁

by 오늘의 생활 2020. 9. 7. 16:31

본문

자동차 시거잭 고장 셀프 수리 (초간단, 비용 없이)


자동차 시거잭 고장 셀프 수리


자동차 시거잭은 원래 차내에서 담뱃불을 붙이기 위한 라이터 역할을 하는 장치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담배에 불붙이는 라이터 대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자동차의 전기 공급원으로 차량용 시거잭 충전기를 꽂아 핸드폰 충전을 하는데 가장 많이 쓰입니다.

시거잭이 고장나는 경우가 상당히 잦은데요, 최근에 알게된 놀랍고 신기한 사실은


1. 거의 대부분의 시거잭 고장은 휴즈(퓨즈) 문제이며

2. 거의 대부분의 차에는 본네트 안에 (상당히 여러개의) 예비 휴즈가 들어 있고 

3. 셀프로 간단히 휴즈를 교체하는 것만으로 시거잭이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는 점입니다.

아래에서는 휴즈 문제로 시거잭이 먹통일 경우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자동차 시거잭 고장 셀프 수리하기 (휴즈 교체)

저의 경우 고장난 시거잭은 차량 앞쪽 팔걸이 안에 있는 소켓이었습니다. 이 부분의 시거잭은 파워아울렛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자동차 시거잭을 꽂아서 핸드폰 충전을 하거나 블루투스 동글을 설치해서 블루투스가 되지 않는 차에서 블루투스르 음악을 듣는데 활용하곤 합니다.

▲ 바로 이 부분의 소켓이 고장나서 셀프로 고쳐보려고 합니다. 일단 시거잭 휴즈 셀프수리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거잭 셀프수리 방법>

1. 본인 차량의 휴즈박스 위치와 시거잭이 몇번의 휴즈인지 파악하기 (차량 설명서에 있음)

  - 시거잭 휴즈가 몇 암페어짜리 인지 확인 필수

2. 본네트를 열어서 예비 휴즈 꺼내기

3. 자동차 휴즈박스를 열어 시거잭에 해당하는 휴즈를 예비 휴즈로 교체하기

자, 그럼 하나하나 설명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휴즈를 교체해서 작동하지 않는 경우는 셀프 수리가 불가하고 자동차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시거잭 자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우선 본인 차량의 시거잭이 휴즈박스 몇번인지 파악이 필요합니다. 차량 설명서나 퓨즈박스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휴즈별 번호와 암페어가 적혀 있습니다.

제 차의 경우 14번이 시거잭 휴즈이며, 15A짜리 휴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즈 박스에도 기재가 되어 있고, 차량 설명서에도 기재가 되어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파악하시면 됩니다.

확인이 되었다면 이제 예비 휴즈를 꺼내야 합니다. 예비 휴즈는 본네트 안에 위치합니다.

▲ 본네트를 열어주고요,

보통 운전석 앞쪽에 예비 휴즈박스가 있습니다. 뚜껑을 까보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히 열 수 있구요,

열어낸 뚜껑을 보면 위와 같이 예비 휴즈들이 보입니다. 암페어 별로 1개씩 있는 모습입니다.

 7.5, 10, 20, 30이 남아있네요. 좌측의 전용 집게로 뽑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암페어의 휴즈를 뽑아줍니다.

이제는 차량 휴즈박스를 열고 고장난 휴즈를 교체해야 합니다.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운전석 좌측에 위치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로 벌리면 쉽게 열립니다. 

저 안에 보이는 게 자동차의 휴즈박스입니다. 사실 다 뜯어내고야 알게된 사실인데, 일부 차종은 핸들 아래쪽으로 머리를 집어넣고 고개를 들어 올려다보면 개봉하지 않고도 휴즈박스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명서에서 파악한 시거잭 휴즈 번호의 고장난 휴즈를 뽑고, 본네드 안에서 꺼낸 예비 휴즈를 꽂으면 끝입니다. 이제 시거잭 휴즈의 문제였다면, 다시 시거잭이 작동을 할 것이고 작동하지 않는다면 휴즈의 문제가 아니니 서비스 센터로 가셔야 합니다.

무작정 서비스 센터에 가는 게 아니라 예비 휴즈로 간단히 해결되는 상황도 많기 때문에 시거잭이 고장났다면 예비 휴즈로 교체를 먼저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자동차 시거잭 휴즈 고장에 대해 셀프로 고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