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당옥수수 삶는법

리뷰 + 꿀팁

by 오늘의 생활 2020. 7. 17. 09:28

본문

초당옥수수 삶는법


오늘 또 초당옥수수를 사왔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막연히 우리나라 찰옥수수와 뭐 크게 다를까 싶었는데, 알고보니 완전히 다른 성질의 옥수수였습니다. 처음에는 뭣도 모르고 초당옥수수를 물에 넣고 소금과 뉴슈가를 풀어서 일반 옥수수 삶는 것처럼 먹었는데요. 사실 초당옥수수는 성질이 특별해서 삶는법이 전혀 다릅니다. 맞춰서 삶으면 더 맛있는 초당옥수수.

아주 맛있게 초당옥수수 삶는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초당옥수수 삶는법

<목차>

1. 초당옥수수 손질하는 법

2. 초당옥수수 삶는법 (찌는법)

3. 초당옥수수 전자레인지 돌리기

4. 초당옥수수 특징(당도, 보관법 등)

초당옥수수 삶는법 - (1) 손질하는 법

먼저 초당옥수수 손질하는 법입니다. 손질법은 일반 옥수수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초당옥수수는 물기가 많고 탱글탱글해서 세게 누르면 쉽게 물러버리므로 살살 다루시면 좋습니다.

▲ 강원도 초당옥수수를 1자루 준비합니다.

요즘은 마트에서 모두 초당옥수수를 팔고 있어서 구하기도 쉽습니다.

살짝 껍질을 당겨보면 이렇게 초당옥수수가 나옵니다.

일반 옥수수보다 훨씬 노랗고 탱글탱글하며 수분감이 많은 것이 초당옥수수의 특징입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초당옥수수는 이렇게 날 것을 그대로 베어물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설마, 진짜 생 옥수수를 먹는다고?' 라고 생각했는데, 한번 시도해보시면 날 것도 그대로 꽤 먹을만 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냥 먹어도 달고 맛있는 신기한 옥수수입니다.

아주 탱클하고 예쁜 초당옥수수, 4면의 껍질을 일단 아래로 쭉쭉 내려줍니다. 껍질을 하나씩 떼어내면 안되구요.

▲옥수수를 손질할 때에는 이렇게 4번에 결쳐서 4면을 아래로 늘어뜨린 다음 손으로 한방에 푹! 꺾어야 깔끔하게 꼭지가 마무리가 됩니다. 늘어뜨리고 절단내기! 초당옥수수 손질팁입니다.

옥수수 수염은 별도로 모아서 말렸다가 차로 끓여도 좋습니다.

간혹 옥수수 껍질을 1~2장 남겨서 삶거나 찌면 더 촉촉하다는 말도 많은데, 저는 크게 차이를 못느끼고 또 나중에 뜨거운 껍질을 다시 벗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그냥 처음부터 다 벗기고 삶는 편입니다.

옥수수는 껍질 쓰레기 나온는게 유일한 단점입니다. 이제 찌는법을 살펴봅니다.

초당옥수수 삶는법 - (2) 찌는법

기본적으로 옥수수는 (1)물에 잠궈서 삶거나, (2)찜기에서 수증기로 쪄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옥수수의 경우 초당옥수수보다 딱딱한 편이라 물에 잠궈서 삶는법이 좋지만 초당옥수수는 다릅니다. 초당옥수수는 물에 잠궈서 삶으면 특유의 높은 당도가 물에 빠져나와 오히려 맛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초당옥수수 삶는법을 찾으실 때는 꼭 쪄서 드시기를 추천합니다.

일단 삶는법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초당옥수수 삶는법 요약

1) 옥수수 껍질을 잘 벗긴다. (껍질은 1~2장 남기도 찌면 조금 더 촉촉하나 초당옥수수는 원래 촉촉함)

2) 물에 잠궈서 삶지 말고, 가급적 찜기에 올립니다. (삶으면 초당옥수수의 당도가 물에 빠져서 오히려 맛이 떨어짐)

3) 뚜겅을 닫고 최대 15분 이내로 쪄줍니다. (초당옥수수는 일반옥수수보다 짧게 쪄야 합니다.)

4) 물 외에 소금이나 뉴슈가 등은 일절 넣지 않습니다. (초당옥수수 자체의 당도가 매우 높아 불필요)

요렇게 찜기에 담았습니다. 마침 양이 살짝 넘치는 바람에 1개는 전자레인지로 쪄서 맛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은 쪄서 먹을 초당옥수수, 우측은 전자레인지에 돌릴 초당옥수수 입니다.

찜기 뚜껑을 닫고 최대 15분 이하로 쪄주면 끝입니다.

초당옥수수 삶는법 동영상

일반옥수수가 30~40분정도 삶는 시간이 걸리는데 반해, 초당옥수수는 10~15분이면 완성이 됩니다. 기다리는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 더 맛있는 초당옥수수입니다.

▲ 짧은 시간에 아주 맛있게 쪄졌습니다. 특유의 샛노란 빛깔과 탱글탱글함이 보입니다.

보기만해도 군침 도는 비주얼.

잠시 식혀서 먹어야 하는데, 아래에서 식혀먹는 팁을 소개합니다.

저는 옥수수를 식힐 때 빠르게 먹고 싶어서 이렇게 채반과 받침을 두고 그 위에 옥수수를 세워서 놓습니다.

이렇게 옥수수의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도록 세워놓으면 옥수수 안에 있는 뜨거운 물이 아래로 빠지고 금방 식어서 맛있게 먹을 수가 있습니다.

또하나의 팁은 바로 스텐리스 젓가락. 손으로 잡고 먹으면 뜨겁기 때문에 이렇게 심지에 푹 꽂아서 먹으면 뜨끈뜨끈한 옥수수를 바로 즐길 수 있습니다.

요렇게 꽂으면 조금만 식어도 손 뜨겁지 않게 먹을 수가 있습니다.

짠. 10여분 만에 초당옥수수 삶기가 완료되었습니다.

초당옥수수 삶는법 - (3) 전자레인지로 돌리기

아까 하나 남은 초당옥수수는 전자레인지로 돌려서 먹어보기로 합니다. 동시에 맛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초당옥수수 전자레인지 조리법 요약

1) 초당옥수수를 까고 물에 씻는다. (찌는 역할을 하는 수분을 공급)

2) 깊이가 있는 접시에 담고, 랩으로 돌돌 감는다.

3) 젓가락으로 바람구멍을 2개 정도 뚫어준다.

4) 전자레인지에 5분 돌리면 끝!

이렇게 깊이가 좀 있는 접시와 옥수수를 준비합니다.

물에 살짝 씻고 적셔줍니다. 전자레인지는 음식 내 수분 분자를 마찰시켜 열을 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찌는 것과 최대한 유사하게 물기를 약간 넣어서 촉촉하게 익힐 수가 있습니다. 

접시에 초당옥수수를 담습니다. 5분밖에 걸리지 않고 1개씩 찔 수 있어서 혼자사시는 분들이 먹기에 정말 좋고 편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랩으로 돌돌 감아줍니다.

그냥 돌리면 부풀어올라 터지기 때문에 찜기 역할을 하면서도 열기는 조금 빠져나가도록 젓가락으로 구멍을 2개정도 뚫어줍니다.

전자레인지에 넣고 5분간 돌려줍니다. 찌는 것보다도 시간이 훨씬 짧아져서 좋습니다.

끝! 5분만에 전자레인지로 옥수수 찌기가 완료되었습니다.

열기가 꽉차서 매우 뜨거우니 화상을 입지 않도록 열어주시면 됩니다.

좌측이 아까 찜기에 삶은 초당옥수수, 우측이 전자레인지로 돌린 옥수수입니다. 맛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맛이 차이가 없습니다. 찜기에 찌면 조금 더 맛있다는 분들도 있던데, 제가 느끼기에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초당옥수수는 1개씩 간편하게 전자레인지로 쪄먹는 것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특유의 사각사각한 느낌과 당도 높은 단맛, 아삭아삭한 식감까지 모두 똑같습니다.

초당옥수수 삶는법 - (4) 주의점

초당옥수수는 수분이 아주 많은 옥수수입니다. 쪄서 바로 먹어야 하며, 조금만 시간을 두면 위와 같이 수분감이 빠져서 쪼그라듭니다. 맛도 확 떨어지구요. 찌는 시간도 일반 옥수수에 비해서 짧기 때문에 초당옥수수는 1~2개씩 그때그때 쪄서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초당옥수수는 처음에 접하고 먹을 때에는 엄청 달고 맛있는데, 오히려 자주 먹다보면 특유의 그 당도 때문에 오히려 쉽게 질리는 경향도 있습니다. 저도 요즘 초당옥수수를 계속 많이 쪄서 먹었더니 이제는 일반 찰옥수수가 당기기도 합니다.

초당옥수수 특징(당도, 보관법 등)

초당옥수수 특징

초당옥수수의 초당은 웬지 초정리 광천수 처럼 어디 지명이 아닐까 생각하기 쉬운데요. 이 초당이라는 말은 사실 '아주, 극도로 당이 높아 달다'는 의미의 초당입니다. 영어로 'super sweet' 정도로 표현됩니다. 이름 자체가 단 옥수수라고 명명되었듯이 초당옥수수는 특유의 고당도가 특징입니다.

당도가 높은 것에 비해 100g당 칼로리는 96Kcal로 찰옥수수의 절반에 불과해 다이어트 건강식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건강 간식으로도 좋습니다.

찰옥수수에 비해서 당도가 2~3배 높고, 재배기간이 80일 정도로 짧아 최근 옥수수 농가에서 뜨고 있는 작물입니다. 특히 당도가 매우 높아서 최상품 초당옥수수는 그 당도가 17~20 Brix 정도 된다고 합니다.

초당옥수수 보관법

보관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금방 소진할 것은 냉장실, 5일 이상 두어야 하면 벗겨서 냉동실, 입니다.

3~4일 정도로 짧은 기간 안에 먹을 것은 냉장고에 보관하고, 5일 이상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껍질을 벗겨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먹을 때는 꺼내서 살짝 해동시킨 후 위에서 소개한 쪄서 먹는 방식과 동일하게 조리를 하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