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일명 강남소나타라고 불리는 BMW F10 5시리즈 520D의 센터 정비비용을 정리해 둔 자료입니다.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략적으로 정비주기와 BMW 공식센터 정비비용으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식 센터 기준 1리터에 21,600원입니다.
520D와 320D는 6리터의 엔진오일이 들어갑니다. 공임까지 포함해서 센터 엔진오일 6리터 교체비용은 약 25만원이 소요됩니다.
참고로 BMW 공식 센터에서 교체하는 엔진오일은 쉘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합성유이고 3기유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급 엔진오일은 4기유라고 하니 아주 최상급의 엔진오일은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보통 BMW 엔진오일 BSI 교환주기는 25,000km에 1번인데 사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교환주기는 1만키로 정도이기 때문에 사실 논쟁이 많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BMW의 고질병인 누유 혹은 체인결손 등의 원인이 이런 긴 엔진오일 교환주기로 보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BMW의 교환주기 사이에 사비로 엔진오일을 한번 더 추가로 교환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최근 BMW도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지 신형 5시리즈 G바디의 경우 BSI 18,000km~19,000km으로 단축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아래는 공임나라+파트존 조합으로 BMW 엔진오일을 8만원대로 가는 법을 소개한 글입니다.)
BMW 엔진오일 교환, 센터 25만원 vs 공임나라 8만원
센터 기준으로 브레이크액 교환비용은 75,000원 정도입니다. 브레이크액은 사설과 센터 가격차이가 별로 나지 않아 센터에서 교환하는 것도 일반적으로 추천합니다.
BMW 센터에서는 기본적으로 미션오일을 무교환으로 잡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산화나 산패 등으로 인해 영원히 사용할 수 있는 오일은 없는 만큼 미션오일은 7만km에 1번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BMW 센터에서 미션오일을 교환할 경우 오일 비용만 1리터에 10만원이 소요됩니다. 미션에는 6L가 들어가기 때문에 오일 60만원에 공임 12만원, 총 72만원이 미션오일 교환 비용으로 소요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5시리즈 ZF8단 미션의 경우 미션 팬 안에 필터까지 포함이 되는 구조라 미션오일 팬이 함께 교환이 되어야 하는데, 이 미션팬의 공식센터 가격은 57만원입니다.
따라서 BMW 미션오일 총 교환 비용은 약 129만원이 소요됩니다. 미션오일 치고는 상당히 만만치 않은 금액입니다.
5시리즈 디퍼렌셜 오일의 경우 미션오일과 주기를 같이 잡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설 정비점의 경우 약 7만km 마다 교환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하지만 BMW 공식서비스센터에서는 무교환으로 가져가는 품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BMW 차종 중에서 M 모델들은 길들이기 오일로 유일하게 교체를 진행하는데요. BMW M모델은 신차를 받은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길들이기 오일을 교체하도록 알림이 뜨는데요.
알림이 뜨면 서비스센터에서 방문하여 교체하는데 이는 M모델에만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센터 에어컨필터 교환비용은 22만원입니다. 여기에 초미세먼지 필터로 교환할 경우 별도로 8만원이 추가되어 총 교환비용은 30만원입니다. 이 가격은 5시리즈에 들어가는 에어컨 필터 2개에 대한 총 교환비용입니다.
최종적으로 부품가에 공임 2만원이 추가되어 기본 필터로 교환 시 25만원 정도, 초미세필터로 교환시 32만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에어크리너필터(에어필터)는 엔진오일로 흡기되는 공기를 걸러주는 필터로 에어컨 필터와는 다른 소모품인데요. 보통 엔진오일 교환 시 함께 교환하는 부품입니다.
BMW 센터 기준 에어크리너필터는 공임 포함하여 약 6~7만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센터의 브레이크 패드 좌우 1세트 부품가는 약 21만원 수준입니다. 여기에 공임이 더해져서 전륜이나 후륜 1개를 선택해서 교환 시(좌우 양쪽) 약 28만원이 소요됩니다. 만약 4짝을 모두 교환한다면 공임 포함하여 약 50만원이 넘는 비용이 소요됩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경우 전륜 양쪽 교환으로 가정할 경우 부품가는 약 60만원입니다. 여기에 공임까지 더하면 약 70만원 수준으로 비용이 소요됩니다.
정식 센터는 흡기크리닝을 실시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교환하는 것이 원칙인데요. 교체가 크리닝보다 비싸기 때문에 비용을 줄이려면 사설에 가서 흡기 크리닝을 실시하면 됩니다. 사설에서는 묵은 카본을 빼내고 청소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물론 비용은 센터 교체보다 저렴합니다.
위와 같이 센터는 크리닝 작업을 하지 않으며 무조건 교체입니다.
이상 BMW 5시리즈 기준 대략적인 주요 정비 비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지점 혹은 차종마다 금액은 다소 상이할 수 있으니 대략적인 금액산정의 기준으로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글도 좋은 참고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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