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중고 BMW 3시리즈를 구입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보증기한도 지나 굳이 BMW 공식 센터를 갈 이유도 없고, 파트존과 공임나라를 이용하면 굉장히 싸게 엔진오일을 교환할 수 있어 이 조합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BMW 센터 25만원 비용을 8만원대로 줄여서 엔진오일 교환하는 법,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BMW 센터를 방문한 것은 7만 키로 정도를 뛴 2015년식 320D를 구매한 직후, 전체 점검을 받으러 갔을 때 뿐인데요. 이후 파트존에서 직접 엔진오일을 주문하고, 근처 공임나라에서 갈면 센터 대비 1/3 가격으로 엔진오일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사실 센터가 편하기는 하나, 날짜를 잡아야 하고 직접 차를 가져가는 것은 공임나라와 별반 다를 바가 없어서 굳이 센터를 방문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엔진오일 교환은 어려운 작업도 아니고 어느 카센터를 방문해도 무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참고) 아래는 제가 BMW 320d, 520d 센터 정비 비용을 정리해 둔 글이니 먼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식 센터는 엔진오일을 사서 방문하지 않지만, 파트존+공임나라 조합은 파트존에서 직접 엔진오일을 구매해서 공임나라를 방문하는 방식입니다. 파트존은 자동차 부품과 각종 오일류 등을 소비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전문 쇼핑몰입니다. 택배로 시키면 간단하게 집이나 회사로 배송됩니다. 차에 실어놓기만 하면 끝!
일단, 파트존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유튜브 탁신TV를 통해서 파트존을 알고 이용하게 되었는데, 제 차 기종만 처음에 입력해두면 내 차에 맞는 부품을 자동으로 띄워줘서 상당히 편리하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BMW 부품 찾는 법은 아래 글에 별도로 자세하게 소개해 두었습니다.
▲ 파트존 홈페이지 모습입니다. 요즘은 정비소도 연계하는 것 같네요. 저는 부품만 삽니다.
▲ 내 차 기종과 연식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맞는 제품들이 뜹니다.
▲ 너무 비싼 것을 살 필요도 없고, 또 너무 싼 건 마음이 좀 그래서 저는 중간 가격으로 보통 주문합니다. 에쓰오일 세븐골드로 샀고 1Lekd 8,900원 짜리를 6통 구매하면 됩니다. 320d, 520d 모두 엔진오일 6L를 사시면 됩니다. (엔진이 동일)
이제 집 근처 공임나라 예약을 잡으면 됩니다. 공임나라는 직접 부품을 사서 방문하면 실 공임만 받고 작업을 진행해주는 카센터의 연합체로 보시면 됩니다. 요즘은 지역마다 공임나라가 있습니다. 인기가 많아서 예약은 미리 해야 좋습니다.
https://www.gongim.com/main/main.php
▲ 예약을 하고 방문했습니다. 공임나라 세종 조치원점입니다. 예약 시간에 맞춰 가니 작업은 20분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 공임나라 이용의 유일한 단점, 내가 기록관리를 해야 하는 점. 간단하게 사진으로 키로수와 교환일자를 적어두면 다음 텀에 기억하고 교체하기 편합니다.
그럼 공임나라와 파트존 조합으로 얼마를 절감했는지 센터 가격과 비교해 볼까요?
▲ BMW 320d f바디용 엔진오일 구매에는 택배비 포함 56,400원이 들었습니다. 이후 공임나라에서 공임으로 27,000원이 들어서 총 비용은 83,400원이 들었네요.
BMW 공식 센터에서 엔진오일 교환 시 약 25만원 전후 비용이 발행하니 1/3 가격으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물론 센터가 정확하고 꼼꼼하게 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내가 조금만 발품을 팔고 기록을 하면 정말 저렴하게 BMW 유지비를 낮출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실 저는 공임나라를 이용하면서 BMW를 운영하면서도 국산차와 거의 차이를 느끼지 못할 만큼 저렴하게 운행 중입니다. 특히 320d f바디는 막 밟아도 리터당 고속연비 22~23km, 시내연비 15km 이상으로 거의 하이브리드차 뺨 치는 연비 수준을 보여주어 상당히 만족하며 타고 있습니다.
혹시 아래 글도 도움이 될 지 모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