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나혼자산다에 배우 유아인의 차로 등장해 화제를 모았던 테슬라 모델x.
뒷자석 문이 수직으로 열리는 팔콘윙의 모습 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는데요.
아직 우리에게 가까운 듯 멀고, 먼 듯하지만 어느덧 우리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전기차들.
그 중 테슬라 모델x는 과연 어떤 차인지 총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장 궁금해하실 가격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 모델x는 7인승 SUV입니다. 현재 테슬라 모델x는 2가지 트림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롱레인지(Long Range)와 퍼포먼스(Performance)의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공식적으로 홈페이지에 공지된 테슬라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롱레인지(Long Range) : 1억 1,599만원
■ 퍼포먼스(Performance) : 1억 3,599만원
테슬라는 우리나라 현모차, K모차 처럼 옵션으로 하는 장난질은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깡통 가격에 자잘한 부분을 얹다보면 어느새 천단위가 되기도 하는 그런 옵션 트릭(?)은 없는 편으로 보입니다.
추가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트 추가 옵션
기본 차량 가격은 5인승 시트로 구성했을 경우임
6인승 시트를 선택하면 기본가격에 825만원 정도가 추가되며, 7인승 시트를 선택하면 기본가격에 459만원이 추가됩니다.
완전 자율주행 기능
주행 중인 차선의 차량 및 보행자에 맞춰 차량의 조향, 속도 조절 및 차량 제동을 할 수 있는 오토파일럿 기능은 기본적으로 포함됩니다.
다만 여기에 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옵션으로 추가하려면 904만원 정도가 추가로 들어갑니다.
완전 자율주행기능은 고속도로 주행 시 자동 차선 변경, 평행 및 직각 자동주차 기능, 차고에 주차된 차량 호출 기능 등이 포함된 첨단 기능입니다.
이 완전주행 기술은 지금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은 아닙니다. 현재는 미완성 상태이며 향후에 완성될 기술을 선구매하는 개념입니다. 테슬라 측에서는 이 기술이 완성되면 가치가 약 1억2천만원에 달하는데, 현재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기회를 주는 것이라 소개하고 있습니다.
실제 어느 정도 가치가 될 지는 미지수이니, 구매자가 잘 따져보고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테슬라 모델x는 세계에서 제로백(시속 0에서-100km까지 도달시간)이 가장 빠른 SUV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로백 시간은 자그만치 단 2.8초입니다. 3초가 되지도 않는 시간에 시속 100km에 다다른다는 놀라운 성능입니다. 전기차에서 이런 퍼포먼스가 나올 거라고는 미처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말 그대로 슈퍼카에 버금가는 가속 성능입니다.
단, 테슬라의 경우 전기차로 변속기어가 없기 때문에 200km이상의 고속에서는 슈퍼카에 밀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유명 스포츠카들이 최대 속도 300km를 넘기는 데 반해, 테슬라의 경우 최대 시속이 250km입니다.
트림별 주요 퍼포먼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롱레인지 트림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 : 438km
0-100km 도달시간(제로백) : 4.6초
최고속도 : 250km/h
차량 무게 : 2,550kg
퍼포먼스 트림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 : 421km
0-100km 도달시간(제로백) : 2.8초
최고속도 : 250km/h
차량 무게 : 2,605kg
포르쉐 카이엔의 제로백이 3.6초, BMW X5 M의 제로백이 3.9초 수준인 것에 비하면 정말 세계에서 가장 빠른 SUV가 맞는 상황입니다.
테슬라 모델x 공통사양
팔콘 윙 도어(수직으로 올라가는 2열 도어)
20인치 or 22인치 휠
적재공간 2,487리터
17인치 대형 터치스크린 및 디지털 계기판
기본차량 보증 : 4년 또는 80,000km (선도래 기준)
배터리 및 구동장치 보증 : 8년 또는 240,000km (선도래 기준)
견인능력 : 최대 2,250kg
눈에 띄는 점은 보증기간이 일반 수입차에 비해 길다는 점입니다. 보통 수입차의 경우 2년~3년 정도인데, 테슬라 모델x의 경우 4년으로 좀 더 길게 잡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중요한 부분인 배터리는 무려 8년을 보증합니다.
또한 견인능력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최대 2,250kg을 견인할 수 있는데, 500급에서 600급 정도의 카라반도 무리없이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테슬라는 테슬라 모델x로 보잉 787 항공기를 견인하는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대부분의 전기차가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을 받지만, 테슬라 모델x의 경우 아쉽게도 보조금이 전혀 지원되지 않습니다. 테슬라의 다른 모델인 모델S와 모델3은 현재 1,000여만원 내외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인데요.
테슬라 모델x의 경우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는 이유는 테슬라 본사가 보조금 지원 신청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통 짐작하는 썰로는 테슬라의 배터리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보조금 지급 방식은 차량 폐차 시 보조금을 지급한 지자체로 배터리가 귀속되는 구조인데, 테슬라가 어떤 이유에서인지 이를 원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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