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남궁민이 코믹연기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는 <천원짜리 변호사>가 엄청난 시청률과 함께 화제인데요. 이와 더불어 천원짜리 변호사에 대한 원작을 궁금해하는 분들과 최근 불거진 표절 논란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천원짜리 변호사의 웹툰이 존재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최근 유명한 히트작들은 기본적으로 탄탄한 스토리가 웹툰 원작을 차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 예상과는 달리 천원짜리 변호사는 원작 웹툰이 없는 작품입니다. 천원짜리 변호사의 원작은 웹툰이 아닌 극본 그 자체인데요. 애초에 드라마를 만들고자 누군가가 만든 극본이라는 이야기입니다.
2015년에 SBS가 공모한 극본 모집에서 최수진 이라는 작가가 최우수상을 수상한 작품이 바로 천원짜리 변호사의 원작입니다.
최근 불거진 내용은 <천원짜리 변호사>가 표절작품이라는 의혹 제기를 통해 알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표절한 것으로 의혹이 제기된 작품은 2016년 3월 28일부터 2016년 5월 31일까지 20부작으로 KBS에서 연재되었던 법정드라마인 <동네변호사 조들호>입니다.
동네변호사 조들호는 배우 박신양과 강소라, 박솔미, 류수영 등이 출연한 드라마로 네이버 목요 웹툰인 원작 만화 <동네 변호사 조들호>를 배경으로 만든 드라마입니다.
즉 2016년 이미 방영한 <동네변호사 조들호>라는 작품이 동명의 네이버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였고, <천원짜리 변호사>는 바로 이 웹툰을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동네변호사 조들호 웹툰 작가인 해츨링은 최근 천원짜리 변호사가 본인의 작품을 표절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웹툰작가 해츨링은 1982년생으로 본명이 김양수인 웹툰 작가입니다. 네이버 웹툰에서 2013. 03. 06. ~ 2017. 12. 27.기간 동안 <동네변호사 조들호> 웹툰을 연재한 바 있습니다.
해츨링 작가 <동네변호사 조들호> 웹툰툰 보기: https://comic.naver.com/webtoon/list?titleId=546625
해츨링 작가 블로그: https://blog.naver.com/strawhat
최근 해츨링 작가는 표절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고 전해지는데요.
웹툰 '동네변호사 조들호'의 원작자 해츨링이 2015년 5월 SBS 극본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최수진 작가의 <천원짜리 변호사>가 <동네변호사 조들호>와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점을 들어서 표절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많은 사랑을 받는 작품일수록 일찍 종료되는 안타까운 마음에 몇부작인지 찾아보게 되는데요. 마치 더 길게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찾아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드라마가 인기를 얻고 있다는 반증일 텐데요.
천원짜리 변호사는 14부작으로 사전제작된 작품입니다. 금토 오후 10시에 방영되기 때문에 7주간에 걸쳐 방영하고 종영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천원짜리 변호사 본방은 웨이브(wavve)와 디즈니플러스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수 있는 줄 알고 계실텐데, 천원짜리 변호사는 넷플릭스에서는 볼 수 없는 작품입니다.
대신 재방송은 아래 주요 케이블 채널에서 시청하실 수 있는 상황입니다.
<천원짜리 변호사 재방송 방영 채널>
▲SBS ▲DRAMAcube ▲ENA ▲ENA DRAMA ▲SBS플러스
위 채널의 편성표를 참고하셔서 방송을 다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글도 참고해보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