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빌런 뜻, 이거?

이슈+소식

by 오늘의 생활 2021. 3. 10. 17:14

본문

빌런이란 말 요즘 자주 접하실 텐데요. 아시는 분은 쉬운 단어이지만, 모르시는 분은 영어라서 이게 무슨 단어인가 싶으실 겁니다. 빌런의 뜻과 실제 사용 문맥을 예시를 들어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빌런 뜻

빌런의 뜻을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빌런 = Villain

우리말로 '악당'을 지칭하는 영어

▶ 요즘에는 무언가에 집착하거나 특이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지칭해서 사용함


어떤가요? 아주 간단하지요?

하지만 빌런이라는 단어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슈퍼맨 같은 영화에 나오는 그런 악당을 지칭하는 게 아닙니다. 묘한 늬양스가 있는 단어인데요.

보통 사회적으로 화제가 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인데, 그 사람의 어떤 행동이 굉장히 옳지 못해서 화제가 될 때 OO빌런 등으로 수식어가 붙어서 사용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그럼 실 사용 예시를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빌런 사용 예시

빌런의 대표적인 예시를 유명 사례에 견주어 살펴보겠습니다. 바로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예시1) '골목식당 빌런'

: 가령 지난 주 골목식당에서 엄청나게 비위생적인 떡볶이 집 주인아저씨가 출연했다고 하면, 이 출연자에게 OO떡볶이 빌런, 골목식당 떡볶이 빌런 등의 수식어가 바로 붙게 됩니다. 

즉, 사람들이 '골목식당 빌런' 등으로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특정 인물을 지칭하여 그 사람의 나쁜 점에 주목할 때 <빌런>이라는 단어를 붙이게 됩니다. 

 (예시2) '중고나라 판매완료 빌런'

 : 중고나라에서 남의 게시물에 뜬금없이 <판매완료>를 다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문득 스쳐보면 판매완료 된 글에는 사람들이 더이상 문의를 하지 않기 때문에, 남의 판매행위를 방해하는 일인데요.

왜 그러냐고 물어보면 '제 취미입니다'라고 답변을 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이런 연유로 중고나라에서 남의 글에 [판매완료] 댓글을 달아서 방해하는 사람을 '중고나라 판매완료 빌런'으로 이름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빌런 예시사례(1)
중고나라 판매완료 빌런 사례(1)
빌런 예시사례(2) data-origin-width=
중고나라 판매완료 빌런 사례(2)

이제 빌런의 뜻 이해가 되셨나요? 문맥 그대로 악당으로 보는게 아니라 남에게 피해를 입히는 행동을 하는 특정 인물을 지칭하는 수식어로 쓰인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빌런 뜻을 예시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