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총정리

리뷰 + 꿀팁

by 오늘의 생활 2021. 9. 15. 09:14

본문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 바다만 해도 동해안, 서해안, 남해안 3개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총청리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총청리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총청리라, 바다에서의 생활을 계획하고 있다면 물때표를 볼 줄 알아야합니다. 저도 물때표 까막눈이었는데요. 초보자도 알 수 있게 서해안 물때표 보는법과 활용법을 총정리해 보았습니다.

서해안 물때표 보는 법

<목차>

1. 물때표란?

2. 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기초 - 1) 지역별 물때표 찾는법

3. 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기초 - 2) 물때표 해석하는 법

4. 물때표를 활용하는 방법

  1) 낚시하기 좋은 때 : 어종별 물때 선택 + 만조시간 선택

  2) 해루질(갯벌체험) 하기 좋은 때

5. 해루질로 초간편 술안주 만들기(게 튀김)

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총청리

1. 물때표란?

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밀물과 썰물이 들고 나는 때를 적은 표"


우리나라 바다는 조수간만의 차가 크기 때문에 밀물과 썰물이 언제 정확히 변화하는지를 면밀히 알아야 낚시나 해루질 등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조수간만을 상세히 예측해 놓은 표가 바로 물때표입니다. 

(참고!) 낚시를 하려는 분과 해루질을 하려는 분은 원하는 물때가 정반대가 됩니다. 낚시는 물이 들어와야 하고, 해루질은 물이 빠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총정리

2. 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기초 - 1) 지역별 물때표 찾는법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은 낚시를 하기 위해서나 해루질을 목적으로 물때표를 보려고 하실 겁니다. 낚시와 해루질을 한다는 전제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때표가 가장 잘 정리된 곳은 자타공히 <바다타임> 사이트입니다. 따라서 바다타임의 정보를 기초로 소개하겠습니다.

■ 바다타임 홈페이지 : www.badatime.com 에 접속합니다.

물때표로 빠르게 찾아들어가 보겠습니다. 바다타임 사이트에는 굉장히 세부적인 지역까지 물때표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인천 영종도 물때표를 예로 들겠습니다.

▲ 영종도를  찾기 위해 전국 물때 메뉴에서 인천 인근 물때표를 선택했습니다.

▲ 좌측 인천인근을 선택하면 지도가 나오고, 저는 영종도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 영종도 물때표까지 찾아왔습니다. 여기까지가 물때표를 찾는 방법입니다. 이제 해석만 할 줄 알면 됩니다.

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총정리

3. 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기초 - 2) 물때표 해석하는 법

1) 물때/물흐름 해석

물때는 1물부터 15물까지 있습니다. 위에서 초록색 네모 부분입니다. 직관적으로 초록색 네모만 잘 보시면 됩니다. 초록색 네모가 작으면 물속이 느릴 시기이고 초록색 네모가 크면 물속이 빠른 시기입니다.

- 15물 : 물속이 가장 느릴 시기

- 5,6,7,8물 : 물속이 가장 빠른 시기

2) 만조시각/간조시각 해석

바다는 하루에 만조 2번, 간조 2번이 발생하며, 각 6시간의 주기로 돌아갑니다. (6시간x4번=24시간)

빨간 화살표는 만조(물이 가장 높이 차올랐을 때)의 수위를 말합니다. 물이 가장 높에 차올랐을 때의 물높이를 말하며 단위는 cm입니다. 가령 ▲+611은 물이 간조 이후 611cm 더 차올랐다는 말입니다.

반대로 파란 화살표는 간조(물이 가장 낮게 빠졌을 때)의 수위를 말합니다. 물이 가장 낮게 빠졌을 때를 말합니다. 가령 ▼-746은 만조를 기준으로 746cm가 빠졌다는 말입니다.

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총정리

4. 물때표를 활용하는 방법

1. 낚시하기 좋은 때 : 어종별 물때 선택 + 만조시간 선택

어종에 따라 물때의 선택을 달리해야 합니다. 아래 물때표를 보면서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 감성돔 물때 : 물속에서 유속을 타는 어종이라 물때가 셀때(위에서 7물~13물 정도가 해당) 조과가 좋습니다. 7물에서 13물의 만조와 간조 물높이 차이를 보시면 간만의 차가 굉장히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만의 차가 크면 유속이 빨라져 수중의 먹이감의 이동이 빨라지기 때문에 이때의 조과가 좋습니다.

▲ 볼락,놀래미,망둥어 물때 : 물속에서 동작이 느리고 물살을 잘 타지 않는 어종으로 센 물살보다는 약한 물살에서 활성도가 더 좋습니다. 따라서 이런 어종은 조금(14물) 전후가 좋은 물때입니다. 더 미세하게 보자면 물이 완전히 멈춘 조금을 살짝 지난 시기(2물, 3물 이상)가 더 좋습니다. 물의 흐름이 약간씩 생기기 시작하여 먹이활동이 더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참돔, 부시리 물때 : 물살을 타고 회유하면서 먹이활동을 하는 어종으로 물살이 빠른 7~10물 사이가 좋습니다.

위와 같이 물때를 선택했다면, 다음으로 만조시간을 잡아야 합니다.

 

 

지역과 지형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들물(밀물)에 조과가 좋다고 합니다. 만약 물때표 상 만조시간이 오후 10시라면 6시간 전인 오후 4시부터 들물이 시작됩니다. (초들물/물이 차오르기 시작) 즉 오후 4시~10시까지가 낚시하기 좋은 시간이 됩니다.

참고로, 밀물에서 썰물로, 썰물에서 밀물로 바뀌는 타이밍은 '물이 돈다'고 표현하며 이 시기도 조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때표에 맞춰 해루질이 가능한 서해안

2. 해루질(갯벌체험) 하기 좋은 때

해루질은 들물(밀물)에 주로 하는 낚시와는 달리, 날물(썰물)에 가능합니다. 물이 빠져야 갯벌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루질은 보통 물높이가 150 이하일 때 가능합니다. 아래 표를 보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총정리

물이 빠지는 간조시각을 기준으로 보고, 시간 옆 괄호 안 숫자가 150 이하인 때를 보면 됩니다. 그럼 6월 4일부터 8일까지 해루질이 가능한 날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시간을 잡으시면 됩니다. 시간은 간조를 기준으로 2시간 전에 들어가서 해루질을 하고, 간조가 되면 갯벌에서 나오면 됩니다.

 

 

해루질하기 좋은 서해안

예를들어 6월 4일을 기준으로 보면 저녁 9시가 수위가 가장 낮게 내려간 간조입니다. 따라서 2시간 전인 7시에 갯벌에 들어가서 갯벌체험을 하고, 9시에 나오기 시작하면 됩니다. (9시부터는 다시 밀물이 시작되어 물이 차오름)

5. 해루질로 초간편 술안주 요리 만들기 (게 튀김)

해루질로 잡기 가장 쉬운 것이 바로 작은 게인데요. 이 게들은 잡아는 놓고 막상 먹기가 애매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이때 식용유만 있으면 아주 맛있고 고소한 술안주를 만들 수 있어 소개합니다.

▲ 우선 게를 잡아놓습니다. 10여분이면 술안주 만큼은 잡습니다.

▲ 적당한 냄비에 식용유를 충분히 부어주고 가열해줍니다. 충분히 가열하여 기포가 살짝 올라오거나 게 다리 등을 하나 떼어 넣었을 때 바로 거품이 마구 일면서 튀겨져야 준비가 된 것입니다.

 

 

▲ 잡은 게를 일괄 투하합니다. 게는 생수로 한번만 씻어줘도 무방합니다.

순식간에 만들어지는 초간단 술안주 게튀김 모습

▲ 노릇노릇하게 튀겨줍니다. 아주 간단하게 게 튀김이 완성되었습니다.

▲ 고소하고 바삭하여 통째로 먹으면 맥주와 정말 환상인 궁합을 자랑합니다. 해루질로 잡은 작은 게는 꼭 튀김을 해서 드셔보시길 강력 추천드립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

차박 텐트, 틀을 깨면 이만큼 더 편리해진다

 

차박 텐트, 틀을 깨면 이만큼 더 편리해진다

차박 텐트, 틀을 깨면 이만큼 더 편리해진다 <목 차> 1. 차박텐트, 고정관념을 깨기 2. 개인적인 차박 준비물 체크리스트 3. 차박시 창문을 열고 자야 할까? 4. 가장 포근한 차박 잠자리 만들기

todays-life.tistory.com

차박 캠핑 주의점 5가지

 

차박 캠핑 주의점 5가지

차박 캠핑할 때 주의해야 할 점 5가지 최근 언택트가 사회적 흐름이 되면서 차박도 덩달아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얼마전 MBC <나혼자산다>에서도 [이태원 클라쓰]로 큰 인기를 받고 있는 배

todays-life.tistory.com

노지 캠핑의 매력과 노지 캠핑 준비물

 

노지 캠핑의 매력과 노지 캠핑 준비물

노지 캠핑의 매력과 노지 캠핑 준비물 경기나 서울권 근처의 캠핑장에서 하는 캠핑보다 지방 구석의 한적한 노지에서 하는 노지 캠핑을 좋아합니다. 저는 캠핑장을 방문하는 횟수는 채 5%가

todays-life.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