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페인 없는 차, 디카페인차 7개 모두 아시나요?

보이차 시음기

by 오늘의 생활 2020. 4. 24. 10:55

본문

오늘 소개해 드릴 카페인 부작용 없는 차루이보스, 캐모마일(카모마일), 히비스커스, 페퍼민트, 레몬밤, 국화차, 로즈힙 티입니다. 모두 디카페인차입니다. 먼저 카페인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고 다양한 디카페인티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페인이란? 효능과 부작용


카페인의 효능
카페인은 각성효과가 있어서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사찰에서 스님들이 수행하는데 많이 활용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녹차를 많이 마셨는데,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이 명상 등 몰입의 시간에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를 주었기 때문입니다.

현대에는 카페인을 추출하여 농축 후 음료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박카스, 핫식스, 레드불, YA 등 다양한 에너지음료와 강장음료에 고카페인이 첨가되기도 합니다. 우리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집중력 강화, 피로회복 및 활력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많은 분들이 이런 효과 때문에 카페인을 항상 가까이하곤 합니다.

 

 



카페인의 부작용
이러한 각성효과는 카페인의 장점이면서 또한 단점으로도 작용합니다. 낮 시간에는 각성효과가 도움이 되지만, 수면을 취해야 할 시간에는 오히려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수면장애, 불면증, 두통 등은 카페인의 대표적인 부작용입니다. 그래서 보통 현대인들은 밤에는 가급적 커피를 마시지 않는데, 모두 이런 부작용을 피하려는 의도에서입니다. 

또한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빈속에 섭취하거나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위염, 위궤양 등 위와 관련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빈속에 차나 커피를 많이 마시는 분들은 그래서 위를 쉽게 상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저만 해도 개인적으로 빈속에 차를 마시다가 위가 상한 경우가 꽤 있어서 차는 가급적 식후 30분~1시간 이후에 마시는 습관을 들이고 있습니다.  

 

루이보스 티 

루이보스는 카페인이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아서 ‘임산부차’로 유명한 루이보스 차입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북쪽 산맥 일대에서만 자생하는 티로, 원주민어로는 ‘루이’가 붉다는 뜻이고 ‘보스’는 덤불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아래 사진을 보시면 덤불같은 모양의 풀을 보실 수 있고, 차엽은 붉은색임을 알 수 있습니다.

효능
비타민C가 풍부하며 혈액순환 및 항산화작용이 있습니다. SOD 성분 등의 항산화물질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철과 칼슘, 미네랄 등이 풍부합니다. 또한,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대표적인 디카페인 티입니다.

주의점
특기할만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차라 임산부와 아이 모두 마실 수 있습니다. 다만 냉침으로 차게 과량 마실 경우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 – SOD란?
SOD는 SuperOxide Dismutase(SOD, 수퍼옥사이드디스뮤타아제)의 약자로 우리 몸 세포의 독성으로부터 세포를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촉매 효소를 일컫는 말입니다. 즉 산소에 노출되는 세포는 산화과정을 통해서 노화 등이 촉진되는데, 이를 막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캐모마일(카모마일) 티 

캐모마일은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티로 유명합니다. 노란색의 예쁜 색과 함께 귀여운 이름도 많이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티이기도 합니다. 예민한 신경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이 되는 차로 유명합니다. 

효능
다이나믹듀오의 ‘해뜰때까지만’이라는 노래 가사에도 ‘걷느라 고생했어 좀 편하게 옷 입어 내꺼 티 줄까 긴장은 조금 풀어 카모마일티 줄까’라는 구절이 있는데 역시 카모마일 티의 효능을 아는 사람이 적은 가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위장장애 걱정 없이 마실 수 있는 티이기도 합니다.

주의점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카모마일에 함유된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수술 전에 섭취하면 자칫 지혈에 어려움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투썸플레이스에서 판매하는 TWG의 카모마을을 아주 좋아합니다. 정말 맛있는 카모마일티로 추천합니다.)

 

히비스커스 티

이집트의 아름다움의 신 ‘히비스’와 ‘닮다’라는 그리스 어원인 ‘이스코’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이름이니다. 향긋하고 달콤하면서 동시에 새콤한 맛도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에도 히비스커스를 기본으로 한 블랜드 티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우리가 예상치 못한 무궁화속에 속한 꽃입니다. 

효능
히비스커스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노폐물 배출 및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히비스커스에 포함된 HCA 성분이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하는 여성들이 선호하는 차이기도 합니다.

주의점
당뇨병 환자와 혈압이 낮은 사람은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 초기에 섭취할 경우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유산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페퍼민트 티 

페퍼민트 또한 모르는 사람이 없는 유명한 티카페인 티입니다. 한번 마셔보면 잊을 수 없는 청량하고 상쾌한 맛으로 유명합니다. 맛과 향이 시원하고 상쾌해서 예전부터 향수,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탕류에서도 다양한 페퍼민트향의 제품군을 만날 수 있습니다.

효능
페퍼민트의 주요 성분인 멘톨 성분에 의한 항균작용, 통증완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청량한 맛과 향으로 정신을 맑게 해주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졸음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점
과다 섭취할 경우 위산분비를 촉진하여 위를 상하게 할 수도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쾌한 향의 각성효과가 높아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밤에는 가급적 다른 대용차를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레몬밤 티 

원산지는 유럽 남부와 중앙아시아 지역으로 레몬과 비슷한 향이 있어 ‘레몬밤’이라는 이름이 붙은 허브과의 식물입니다. 최근 인기를 얻은 힙한 허브식물 중 하나이며, 벌꿀 채취를 위한 밀원 식물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향긋한 향기와 함께 신경안정 효과가 있어서 캐모마일과 마찬가지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효능
레몬밤에 함유된 로즈마린산이라는 성분이 지방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하고, 내장지방 감소와 성인병 및 각종 대사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 레몬밤다이어트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유명해졌습니다. 로즈마린산의 지방분해 효과를 보려면 하루 32.4mg 이상의 레몬밥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차로 마실 때는 이정도를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레몬밤을 마시는 분들은 레몬밤 추출분말이나 농축정을 이용하는 편입니다. 티는 향과 맛으로 즐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의점
특별한 부작용은 크게 보고된 것이 없어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최근 다이어트를 위해 농축 추출물을 복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기저질환이 있는 분이라면 농축 추출물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농축 추출물은 만성 질환자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국화차 

30~40대라면 모두가 알고있는 풀이죠. 국화차입니다. 우리나라에도 락그룹 ‘들국화’가 있어서 우리에게 친숙한 이름이기도 합니다. 감국의 꽃을 우려서 만든 우리 전통차입니다.  한국 외에도 중국, 일본 등 동아시에서서 널리 활용하고 마시는 차입니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약으로도 많이 활용했다고 전합니다. 하얀색 안에 노란 색이 들어있는 꽃이 참 예뻐서 관상용으로도 많이 심기도 합니다. 말린 국화꽃을 꿀에 버무렸다가 3~4주 후에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효능
국화차는 비타민 A의 함유량이 높아 간기능의 회복 및 눈의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차들과 마찬가지로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국화차에 함유된 비타민C와 카로틴 성분이 여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주의점
성질이 차가운 편이라 몸이 냉하거나 장기가 허한 사람이 과량 복용하는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로즈힙 티 

우리에게는 아직 생소한 이름은 로즈힙은 유럽과 남미에 널리 분포하는 식물입니다. 이름처럼 장미열매를 일컫는 말입니다. 특유의 은은하면서도 감미로운 향이 좋은 차입니다. 로즈힙 열매에서 추출한 기름은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가 있어 화장품의 원료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효능
비타민 A와 C, E 등 성분화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티들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주의점
혈당을 낮출 수 있어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열매에 있는 털이 일부 사람에게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