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말차 녹차 차이, 바로 이것?

보이차 시음기

by 오늘의 생활 2020. 6. 24. 16:39

본문

말차 녹차 차이, 바로 이것?


요즘 말차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최근에 스타벅스에서 <그린티라떼>를 내리고 <제주 유기농 말차로 만든 라떼>를 내놓았는데요, 트렌드에 민감한 스타벅스에서 말차에 집중하네요. 최근 유행하는 말차의 트렌드를 읽을 수가 있습니다.

그럼 과연 말차와 녹차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말차 녹차 차이

말차 녹차 차이, 핵심은 이것

녹차 말차 차이

(좌) 녹차 / (우) 말차

우선 말차와 녹차는 둘다 녹차 종류라는 동일한 점이 있습니다. 카멜리아 시넨시스라는 찻잎에서 유래한 것들입니다. 

차이점은 녹차가 말린 찻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마시는 것을 말한다면, 말차는 녹차를 곱게 갈아서 만든 '분말'을 말한다는 점입니다.

즉, 녹차는 우려내는 침출차이고 말차는 갈아서 통째로 마시는 분말차 입니다.

말차 녹차 차이 - 재배 및 가공방법

재배 과정의 차이

녹차는 경사진 차밭에서 햇빛을 받고 자라지만, 말차는 인위적으로 녹차 위에 검은 그늘을 만들어 햇빛을 차단하여 기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말차는 녹차 특유의 쓴맛이 줄어들게 됩니다.

녹차는 쓴맛(고삽미)가 두드러지기 때문에 갈아서 직접 마시면 엄청나게 써서 먹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쓴맛을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차광 재배를 고안했습니다. 처음 말차와 차광재배를 널리 알린 것은 일본입니다. 지금은 우리나라의 제주도나 하동 등 녹차 산지에서도 활발하게 말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가공방법의 차이

가공방법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녹차는 전통적으로 뜨거운 솥에 덖어서 살청하는 제다법으로 만듭니다. 반면에 말차는 수확한 찻잎을 증기에 찐 다음 건조시켜서 풍미를 높입니다. 이후 잘 마른 찻잎을 곱게 갈아서 미세한 분말로 만들면 말차가 완성됩니다.

말차 녹차 차이 - 영양소 측면

녹차가 우리 몸에 좋은 것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유익한 핵심은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인데, 우리몸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제의 역할을 합니다. 말차는 녹차잎을 그대로 마시기 때문에 폴리페놀 함량이 녹차에 비해 훨씬 더 높습니다. 폴리페놀은 일반적으로 항산화, 혈당조절, 심장질환 예방, 노화예방 등의 효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말차에 폴리페놀 함량만 높은 것은 아닙니다. 녹차를 우릴 때 카페인이 일부 우러나오듯이, 말차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말차의 경우 잎 전체를 갈아마시기 때문에 카페인 함량도 상당히 높습니다. 녹차보다 말차의 카페인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은 섭취시 해당 부분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말차는 녹차를 통째로 갈아마시는 것이기 때문에 녹차에 비해 영양성분이 더 우수하다고 합니다. 잎 전체를 갈아마시기 때문에 녹차를 우려마실 때 우러나지 않는 성분까지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스타벅스 <제주 유기농말차로 만든 라떼>의 톨사이즈(355ml) 기준 카페인 함량은 60mg입니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1잔의 카페인이 150mg 수준이니, 커피에 비해서는 다소 낮은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말차의 새로운 탄생

말차는 전통적으로 일본 다도의 핵심 소재입니다. 일본은 다완에 곱게 간 말차를 넣고 휘휘저어(격불) 마시는 다도가 전통적으로 널리 퍼져있습니다.

최근에는 말차를 다도의 소재가 아니라 다양한 일상생활 음료로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말차 아이스크림, 말차 스콘, 말차 브라우니 등 입니다. 진하고 깊은 풍미를 내며, 녹차에 비해 가루로 되어 있는 말차는 덜어서 활용하거나 음식에 첨가하기가 좋아서 최근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