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차량가액 조회, 아주 간단히 해결하기!

리뷰 + 꿀팁

by 오늘의 생활 2020. 9. 24. 15:07

본문

차량가액 조회, 아주 간단히 해결하기!


차량가액 조회하기


중고차를 이전 등록하는 경우나 보험가입 등에 차량가액을 기입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량가액을 조회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 2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차량가액 조회하는 방법>

1. 자동차 365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조회하는 방법

2. 2020년도 차량 시가표준액에서 찾는 방법

※ (참고) 사전 준비물 : 차량가액을 조회할 차량의 <자동차등록증>

우선 1번 방법이 간편하기 때문에 1번으로 해보시고, 간혹 조회가 안 되는 경우 2번으로 진행하면 모두 해결이 가능합니다. 희귀차량이나 차량형식 표기가 복잡한 경우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는 2번 <차량 시가표준액> 엑셀파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 손쉽게 살펴보겠습니다. 몇 분이면 충분합니다. 

1. 자동차 365 사이트에서 차량가액 조회하기

우선 자동차365라는 사이트로 접속해야 합니다.

얼핏 중고 자동차매매 사이트 같은 이름이나, 사실은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관리하는 사이트입니다.

 

■ 자동차 365 사이트 바로가기 : www.car365.go.kr

▼ 아래와 같이 메인 페이지에서 가운데 부분의 자동차 365 부분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세번째의 <중고차매매>에 마우스를 올리면 화면이 변하는데요,

<자세히보기>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화면을 내려서 <중고차 등록비용>탭의 <자세히보기>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우리는 차량가액을 파악하는 게 목표이므로 위쪽에 입력하는 것이 아니구요, 아래 '취득세 계산의 정확한 산정을 위해 시가표준액 기준으로 차량가액 조회'의 앞 네모에 V체크를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추가 창이 열립니다. 이제 차량가액을 조회할 자동차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시가표준액 조회>에서 <자동차명>과 <형식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 정보가 자동차 등록증에 있습니다.

아래 자동차 등록증을 보시면 4번의 차명, 5번의 형식을 위 빈칸에 입력하면 됩니다. 간혹 형식번호를 자동차등록증 하단에 있는 제원관리번호(형식승인번호)로 입력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상단의 4번 5번 동그라미 정보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자동차등록증 4번, 5번의 정보를 기입하고 우측 돋보기 버튼으로 조회를 합니다. 형식은 연도를 넣을 필요 없이 앞쪽에 있는 문자만 넣으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차량의 기준가격(차량가액) 조회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하지만 간혹 특수차량이나 희귀한 차량의 경우 자동차명과 형식번호가 정확하지 않아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아래 2번의 방법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2. 2020년도 차량 시가표준액표에서 찾기

위 빈칸에 조회하는 방식은 <차량 시가표준액>이라는 데이터에서 찾아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부에서 매년 공개하는 <차량 시가표준액> 데이터를 받아서 그 안에서 하나하나 찾아보면 반드시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 홈페이지 몇 군데를 둘러본 결과, 대전광역시가 가장 접근이 편하고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이 곳에서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전광역시 차량등록사업소 홈페이지 : www.daejeon.go.kr/veh/index.do

대전광역시 차량등록사업소 홈페이지로 입장합니다.

▼ 첫 화면 하단에서 <공지사항>으로 들어갑니다.

▼ 공지 제일 윗 글로 <2020년도 시가표준액입니다>라는 글이 있습니다. 바로 여깁니다.

▼ 누르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2020년도 차량 시가표준액 엑셀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해당 파일을 올려두었으니 바로 받아서 조회하셔도 됩니다.

2020년도 차량 시가표준액.xlsx
3.32MB

▼ 파일을 열면 우리나라에 등록된 모든 차량의 차명과 형식 그리고 기준가격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아까 1번의 조회가 바로 이 파일의 데이터를 조회해서 끌어오는 것입니다.

다만 아래에서 보시듯이 차명과 형식이 자칫하면 오타가 나기 쉽기 때문에 조회가 안 되는 경우가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K3의 2020년 기준 기준가액 자료이구요,

▼ 다른 탭으로 옮겨보면 아우디 A3의 차량가액 정보도 있습니다.

▼ 과학5호 K5의 차량가액 정보도 있네요.

적절한 탭을 골라서 본인의 차종을 조회하시면 이곳에서 차량가액을 모두 찾을 수 있습니다.


이상 차량가액 조회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