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화면 녹화 (초간단)

OS 프로그램 활용

by 오늘의 생활 2021. 10. 14. 14:57

본문

윈도우10 화면 녹화 방법 (초간단)


윈도우10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윈도우에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필요 없이 윈도우에 자체적으로 이미 녹화기능이 있습니다. 모르고 계신분이 많은 것 같은데, 정말 간단합니다. 아래에서 쉽고 상세하게 소개하겠습니다.

!! 추가로 간단한 편집기능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무료 녹화-편집 소프트웨어까지 함께 소개해 드리니 끝까지 읽고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화면 녹화
윈도우10 화면 녹화 방법

윈도우10 화면 녹화 방법

아래 순서를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기본 설정 게임의 <게임바>라는 메뉴가 있는데, 여기에 바로 화면녹화 기능이 숨어있습니다.

▲ 윈도우  시작버튼 위에서 <설정>키를 누릅니다. 설정키가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 방법이 있습니다.

▲ 윈도우 키를 누르면 바로 나오는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하얀색 창에 '설정'이라고 입력 후 엔터를 칩니다.

▲ 그러면 위와 같이 <게임>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해 줍니다.

▲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빨간 네모 안이 기본적으로 세팅된 설정입니다.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 녹화창을 여는 단축키는 [윈도우키+G] 입니다. 게임(Game)의 약자 G로 외우시면 까먹지 않습니다.

▲ 녹화시작 버튼은 [윈도우키+Alt+R] 입니다. Record(녹화)의 첫자 R로 외우시면 됩니다.

▲ 녹화를 해 보겠습니다. 단축키 [윈도우키+G]를 누르면 위와 같이 녹화창이 뜹니다. 다시 녹화 시작 단축키 [윈도우키+Alt+R]을 누르면 바로 녹화가 시작됩니다. 녹화시에 이 설정창은 화면에 녹화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혹시 거추장스러우면 제일 우측의 '='부분을 눌러서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단축키 대신 빨간색 버튼을 직접 눌러도 녹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녹화를 멈추고 싶으면 [윈도우키+Alt+R]을 다시 한번 누르면 됩니다.

<핵심 단축키 요약>

녹화 프로그램 실행 : Win + G 

녹화 시작 : Win + Alt + R 

녹화 종료 : Win + Alt + R (위와 동일)

▲ 녹화를 중지하면 우측 하단에 메시지가 뜹니다. 총 영상의 녹화 길이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이제 동영상이 저장된 위치를 찾아보겠습니다.

▲ 영상은 아주 단순한 곳에 저장됩니다. 탐색기를 실행했을 때 좌측에 기본으로 구성된 <동영상>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 위와 같이 <캡쳐>라는 폴더에 별도로 저장됩니다.

▲ 방금 녹화한 동영상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실제 녹화된 영상을 아래 올려봅니다. '이정도 수준으로 녹화가 되는구나' 하고 보시면 됩니다. 윈도우10 기본기능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간단하지만 꽤 좋은 퀄리티로 녹화가 됩니다.

실제로 윈도우10 기본 녹화로 화면을 녹화한 영상

 

어떤가요? 정말 간단하지만 유용한 윈도우10 화면 녹화 방법이었습니다.

요즘 코로나 등으로 학교나 학원 등에서 영상을 녹화해야 할 일이 많을텐데, 별도의 녹화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아주 간단하게 화면을 녹화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면을 실시간으로 녹화해주는 초소형 기기가 있다?

 

윈도우 10 화면 녹화 방법

 

 

무료 녹화-편집 프로그램, 원더쉐어

간단한 화면 녹화는 위의 윈도우 기본 녹화로 충분하지만, 인트로나 자막삽입 등 아주 간단한 동영상 편집 기능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유용한 프로그램이 바로 원더쉐어 DemoCreator. 간단한 기능만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s://bit.ly/3EF47J1

▲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무료 체험하기>로 다운을 받으시면 됩니다.

▲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주 직관적이고 단순한 인터페이스가 보입니다. 녹화하는 <리코더>, 그리고 편집하는 <에디터>. 정말 간단하죠?

▲ 수업 등 상황을 위한 웹캠 + 내화면 녹화 모드가 있고, 화면만 녹화하는 스크린 온리 모드가 있습니다. 스크린 온리로 화면만 녹화해 보겠습니다. 녹화할 지정구역을 설정하고 녹화버튼만 누르면 끝!

▲ 하단의 <에디터>를 눌러서 바로 편집기능으로 전환됩니다.

▲ <캡션>을 통해서 인트로 동영상을 만드는 화면. 사실 시작과 끝만 추가로 작업해 넣어도 그럴듯한 동영상이 되니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기능입니다.

▲ <주석>을 통해서는 동영상 편집에서 가장 필요한 기능인 자막넣기를 아주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기본 동영상 캡춰 기능과 간단한 동영상 편집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원더쉐어 DemoCreator>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

문재인 캐스퍼, 대통령의 새 SUV

 

문재인 캐스퍼, 대통령의 새 SUV

대통령이 소형 SUV인 현대 캐스퍼를 구매해 화제입니다. 과연 어떤 차량인지 현대 캐스퍼 차량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재인 캐스퍼, 대통령의 새 SUV 대통령이 초경량 미니 SUV를 선택하다

todays-life.tistory.com

서귀다원, 나만 알고 싶은 제주의 숨은 찻집

 

서귀다원, 나만 알고 싶은 제주의 숨은 찻집

제주에 가면 녹차밭에 들르는 것이 국민 여행코스가 되어버렸는데요. 많은 분들이 대부분 오설록을 방문하실 겁니다. 이번에 발견한 정말 보석같은 작은 차밭 겸 찻집, 나만 알고 싶은 서귀다원

todays-life.tistory.com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후기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후기

코로나 확진자가 3천명대를 넘으면서 확진자 수가 신규 고점을 돌파하고 있는데요. 추석 명절 등 대규모 이동 후 열이 살짝 나는데, 딱히 밀접접촉 동선이나 확진자 접촉 가능성이 낮은 경우 유

todays-life.tistory.com

아이폰 13 출시일 및 가격

 

아이폰 13 출시일 및 가격

삼성의 폴더블 폰이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가운데, 애플이 아이폰 13을 공식 출시했습니다. 과연 어떤 핸드폰 사양일지, 출시일, 사전예약, 가격 등 정보를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애플 아이

todays-life.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